추적 사건25시

"겁나서 먹겠나?" 또 살충제 계란에 방부제 발암물질 중국산 식품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7-09-14 11:38

본문

"겁나서 먹겠나?" 또 살충제 계란에 방부제 발암물질 중국산 식품

또 살충제 계란-'안병호 농장, 맑은계란 08계림'

정말 이정도면 양심불량이다. 그렇게 경을 처 놓고 또 살충제 계란이 나왔다. 지난달 정부의 산란계 농장 전수 검사에서 적합판정을 받았던 농장에서 나온 것이다.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에도 농장들이 살충제를 사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당국은 원인 파악을 위해 역학 조사에 착수했다.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경기 여주시의 안병호 농장에서 생산돼 서울 강남구 진성축산에서 유통 중이던 맑은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이 기준치(10.01)보다 초과 검출(10.04)된 것으로 서울시 검사 결과 나타났다. 당국은 이 농장에서 생산된 계란을 전부 추적해 유통을 막기로 했다.

cbdg2.jpg  

살충제가 나온 계란의 산란일은 지난 3일로 껍데기에 ‘08계림이라고 쓰여 있다. 해당 농장은 지난달 15~18일 나흘 간 농림축산식품부가 전국 산란계 농가 1,239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수 검사에서 살충제가 검출되지 않았던 곳이다. 앞서 적합 판정을 받았던 경북 김천시와 경남 양산시 소재 농장 두 곳에서도 지난 4일 살충제 계란이 나온 바 있다. 당국이 살충제로부터 안전하다고 판정한 농장에서 살충제 계란이 잇달아 나오고 있는 것이다.

전수 검사 이후에도 살충제 계란이 잇달아 검출되고 있는 이유로 *농장 측이 전수 점검 이후에 살충제를 뿌렸거나 *이전에 살충제를 뿌렸는데 전수 검사가 잘못됐을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비펜트린은 닭에 사용하는 것이 허용된 살충제 성분으로 살포 자체가 불법은 아니지만 닭에 직접 뿌리면 안 되고, 빈 닭장에만 살포해야 한다. 또 살포 이후엔 닭장을 세척한 뒤 닭을 집어 넣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살충제를 닭에 직접 뿌리지 않았더라도, 살포 후 닭장 세척이 잘 안 됐다면 닭이 살충제에 오염될 수 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해당 농장에 대한 역학 조사를 실시해 검출 원인을 파악하고, 적합 농장을 비롯한 전체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연말까지 불시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시민들의 분노는 머리 끝까지 치솟는다. 한 시민은 아예 해당 농장 문닫게 만들드지 해야지 뭐하는 짓인가? 정말 양심불량이다. 나쁜 XX이라며 화난 말을 했다.

중국산 김치는 방부제, 생선은 발암성 소독제 덩어리

또 중국산() 수입 식품도 문제다. 중국산 수입 식품에서는 방부제와 소독제 등 유해물질이 잇따라 검출됐다.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최근 6개월간 국내에 수입된 중국산 김치 가운데 프로피온산·데히드로초산 등 방부제가 든 김치 제품이 6차례 적발됐다. 한 달에 한 번꼴로 '부적합 중국 김치'가 들어온 것이다. 중국 칭다오의 한 식품회사로부터 들여온 '김치 싸다구'에서는 지난 6월 프로피온산이 146검출돼 반출·폐기 조처됐다.

dgfb.jpg 

프로피온산 같은 방부제는 빵류·치즈 등에 일정량 사용이 허가돼 있지만, 김치 제품에서는 사용이 금지돼 있다. 방부제 성분을 과잉 섭취하면 복부 경련이나 구역질 등을 일으키고 두드러기·비염, 남성 생식기능 등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 중국산 '쪽파김치'에선 발암 물질 논란이 있어 미국과 국내에서 사용 금지된 '사이클라메이트'라는 인공 감미료 성분이 검출됐다.


ekfg1.jpg 
       중국산 김치에서 나온 편충알


식품 당국은 이에 대해 "검출된 방부제 성분은 유해성이 크지 않다"면서 "문제의 중국산 김치가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혀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국내 수입 김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산 김치는 한 해 20t 넘게 들어오고 있다.


ekfdg.jpg 


식약처가 국회에 제출한 '최근 3년간 중국산 부적합 식품'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중국산 동자개(일명 빠가사리)에선 말라카이트그린이 0.027/검출되기도 했다. 소독제인 말라카이트그린은 과거 양식업자들이 기생충과 물곰팡이 등을 제거하기 위해 썼지만, 발암성이 확인돼 사용 금지된 물질이다. 한 식품 전문가"2005년 발생한 중국산 '기생충알 김치''말라카이트그린 장어' 같은 식품 파동이 지금도 벌어질 수 있다는 얘기"라며 "'살충제 계란' 파동을 겪었지만 그보다 위생이 불량하고 위해한 식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품 안전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적사건25시 사회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헤드라인

Total 3,19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