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의혹 불거지자“상납중단”지시했다가 두달 뒤“종전두배 2억 요구”한 청와대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7-11-04 04:48

본문

의혹 불거지자상납중단지시했다가 두달 뒤종전두배 2억 요구한 청와대

박근혜-최순실 일당들의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지기 시작한 지난해 7월 청와대는 국정원에 특수활동비 상납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그런데 그 2달 뒤인 지난해 9월 청와대가 다시 국정원에 2억원을 요구해 받은 사실이 확인되어 국민적 공분과 충격을 더하고 있다. 당시에는 정호성 전 비서관이 전달을 맡았는데, 국정원에 돈을 요구하면서 청와대가 한 말은 "대통령이 돈이 필요하다."였다. 이른바 문고리 3인방, 안봉근·이재만·정호성 전 비서관은 2013년부터 매월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znsfq.jpg  

청와대 문고리 3인방은 지난해 7월 최순실 국정농단의 핵심인 미르 재단 관련 보도가 나오자 국정원에 상납을 중단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2달 뒤인 9월 안봉근 당시 비서관이 다시 연락을 해왔다는 국정원 관계자의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 "대통령이 돈이 부족하다고 한다", "대통령이 돈이 필요하니 돈을 보내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대통령의 지시"라는 말도 덧붙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요구한 금액은 종전까지 국정원이 매달 보내던 액수의 2배인 2억 원이었다. 국정원이 실제로 2억 원을 상납했고, 당시 정호성 비서관이 돈을 받아 갔다는 국정원 측 진술도 나왔다. 정 당시 비서관도 검찰 조사에서 이런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만두도록 한 국정원 돈 상납을 2달 만에 다시 요구했는지, 지난해 9월이라는 시점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에 앞으로 검찰 수사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 시민은 이제 인간 박근혜를 믿을 제정신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같다. 미치지 않은 다음에야 태극기 들고 거리로 나간다는 것이 얼마나 허무하고 수치스러운 일인가?”라고 분노, 비아양거렸다.

추적사건25시 사회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헤드라인

Total 3,19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