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안봉근, 드디어 입을 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7-12-19 05:38

본문

안봉근, 드디어 입을 열다

문고리 3인방 중 한명인 안봉근이 드디어 입을 열었다.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51)은 박근혜 전 대통령(65)에게 뇌물을 준 혐의를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2014년 하반기 청와대 안가에서 만난 정황을 구체적으로 증언했다. 안 전 비서관은 서울고법 형사13(부장판사 정형식) 심리로 18일 열린 이 부회장 등 삼성 전현직 임원 5명에 대한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같이 밝혔다. 박영수특별검사팀은 박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이 2014915일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에서 독대하기 3일 전인 912일 안가에서도 독대가 있었다며 안 전 비서관을 증인으로 신청했고 안 전 비서과은 "2014년 하반기 박 전 대통령이 이 부회장과 안가에서 면담한 사실을 기억하냐"는 특검 측 질문에 "한 번 안내한 기억이 있다"고 답했다.

xbdfs.jpg 

안 전 비서관은 정확한 시기는 기억하지 못하겠다면서도 "기업 회장님들과 면담이 (2014) 11월 말 '정윤회 문건 유출' 앞 언저리 쯤 있었기 때문에 상반기가 아닌 하반기 쯤으로 기억한다"고 회상했다. 또 휴대전화에 '3. 이재용'이라고 저장된 번호에 대해 "이 부회장 번호로 저장해둔 것이 맞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인정했다. 안 전 비서관은 검찰에서 "단독 면담때 이 부회장이 안가로 들어와 서로 인사했는데 그때 이 부회장이 연락처가 기재된 명함을 줬다""필요할 때가 있을 것 같아 휴대폰에 저장했다"고 진술했다. 이로써 이 재판에서 특검측의 수사와 조사내용이 사실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재판에서 공개된 안 전 비서관의 검찰 진술에 따르면 안 전 비서관은 약속시간보다 먼저 도착해 이 부회장을 기다렸고 이 부회장이 들어오자 직접 안내한 후 안가 현관 밖으로 나와 박 전 대통령을 기다려 박 전 대통령이 도착한 후 안내하고 문을 닫고 나왔다. 안 전 비서관은 면담 장소는 거실이며 면담할 동안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8)과 함께 대식당에서 기다렸다. 안 전 비서관은 검찰에서 면담이 끝난 후에는 안가 밖 정원에서 대기하다가 이 부회장이 면담을 마치고 나오자 이 부회장이 타고 온 차량으로 안내했고, 대통령은 손님이 나갈 때까지 면담장소에서 대기했다고 진술했다.

안 전 비서관은 이 부회장 외에도 2014년 하반기 경제수석실 추진 하에 박 전 대통령과 구본무 LG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의 비공식 면담이 있었다고 회상했다. 안 전 비서관은 2014915일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과 안가에서의 면담한 시기가 근접하냐는 질문에 "그렇게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것으로 기억한다"고 밝혔다.

안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이 행사가 끝나면 이 부회장을 잠시 만날테니 자리를 마련하라고 해서 (행사가) 끝나기 전에 가서 뵙자 한다고 말했다"고 검찰에서 밝혔다. 이 부회장을 박 전 대통령이 정한 장소로 안내한 안 전 비서관은 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과 같은 건물 회의실에서 독대가 이뤄졌으며 면담이 오랜 시간은 아니었다고 기억했다. 한편 재판부는 27일 박 전 대통령을 증인으로 소환하겠다며 박 전 대통령이 나오지 않을 경우 결심공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27일 기일에서 시간이 모자를 경우 다음날 기일을 진행해 28일에는 모든 절차를 끝마치겠다고 말했다.

추적사건25시 사회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헤드라인

Total 3,189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