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경기] 막걸리 세계화사업 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0-08-23 17:02

본문

20100823_173b003b58.jpg[앵커멘트]

이제 몇몇 외국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막걸리를 명품화하고 본격적으로 수출을 늘리기 위한 시도가 시작됐습니다.

특히 경기미로 만든 막걸리의 세계시장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올해 예상되는 막걸리 시장규모는 약 7,000억 원.

이 가운데 90% 이상을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어 중소업체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기업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아직은 기술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경기도 막걸리세계화사업단이 출범했습니다.

참여기관은 경기도 등 14개 지자체를 비롯해 서울대,한경대 등 연구기관과 경기도내 32개 막걸리 업체.

품질 좋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명품막걸리를 개발해 생산하고 공동브랜드로 유통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이학교, 경기막걸리세계화사업단장]
"서울·경기권내 막걸리의 탑브랜드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고요. 둘째는 경기도의 쌀을 2만톤내외의 쌀을 막걸리로 만들어 세계화를 시키는 크게 두가지 목표를 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단 출범과 함께 막걸리 용기를 개선하기 위해 공모한 작품도 선보였습니다.

플라스틱 병 대신 유리병을 사용해 막걸리에 어울리는 고급스런 용기가 대거 출품됐습니다.

[인터뷰:강동혁, 막걸리병 공모 대상 수상자]
"본재료인 쌀의 라인과 그리고 전통주니까 호리병의 라인을 현대적으로 해석을 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미 건강과 미용에 좋은 유익한 술이란 인식과 함께 우리나라 대표 전통주로 자리잡은 막걸리.

기술개발과 디자인 개선으로 위스키나 와인 처럼 세계적인 술로 자리잡을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YTN 김학무[mookim@ytn.co.kr]입니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헤드라인

Total 3,167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

  • 3특검, 본격적 수사 준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검찰 등 법조계에 따르면 12·3 비상계엄 사건의 내란 혐의를 수사할 조은석 특검,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할 민중기 특검, 순직 해병 수사방해 의혹 사…

  • 허경영, ‘사기, 정치자금법 위반, 준강제추행 등 혐의’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1일 의정부지법은 허경영 국가혁명당 명예대표에 대한 사기와 정치자금법 위반, 준강제추행 등 혐의 구속적부심 후 "청구 이유가 없다고 판단된다"며 기각했다.허 대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