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제주특별자치도, 공항 이어 모든 보건소에 초스피드 워크스루 설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0-06-02 20:17

본문


제주특별자치도, 공항 이어 모든 보건소에 초스피드 워크스루 설치

- 양방향 검체 채취부스 설치로 코로나19 검사 역량 UP, 의료 인력 부담 DOWN -

- 원희룡 지사, 무더위 대비한 방역 체계 마련도 지시… 차광막․냉방 장비 구비도 추진 -

제주지역 6개 보건소에 초스피드 워크스루가 설치된다.

3395804f5b8bea1838b76a8b0aca1314_1591096612_0646.jpg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늘(2일)부터 오는 5일까지 도내 6개 보건소에 다목적 양방향 검체 채취부스(일명 ‘초스피드 워크스루’)를 각각 1대씩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등교 개학과 동시에 수도권 지역 등에서 감염이 확산됨에 따라 코로나19 진단 검사 수요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의료 인력의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 초스피드 워크스루는 부스 내에 바이러스 차단 필터(음압, 양압)를 적용해 의료진이 레벨D 등의 보호 장비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보호복 착용 등의 의료진 부담을 덜고, 5분 내 간단한 소독 후 신속한 검체 채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속하고 안전한 진단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로써, 도내 양방향 검체 채취부스는 총 8대로 늘어났다.

지난 3월 30일부터 제주국제공항에 설치해 운영 중인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비롯해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도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게 된다.

해당 부스에서는 ▲최근 14일 이내 해외방문 이력자 ▲입·출도자 중 37.5°C 이상 발열자 ▲도내 학생 및 교직원 중 코로나19 의심증상자 ▲수도권 확진자 동선 관련 업소 방문자 ▲요양원·요양병원·정신병원 등 코로나19 감염 고위험 시설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검체 채취가 이뤄진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양방향 검체채취 부스 내 냉방 장비 구비 ▲제주공항 워크스루 내 차광막 설치 ▲워크스루 선별진료소 내 에어컨·선풍기 등 냉방 장비 구비 등을 추진하며, 무더위에 대비한 방역 체계도 마련 중이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1일 ‘6월 소통과 공감의 날’에서 비대면 직원조회를 진행하며 “무더위가 다가오는 것에 따른 현실적인 방역 방안에 대해서 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방법들을 찾아 보겠다”면서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서 땀 흘리는 워크스루 근무자들에게 에어컨 설치 등 방역 태세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밝힌 바 있다.

제주도는 앞으로도 코로나19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도민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도록 방역역량 제고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한편, 지난 3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워크스루 진료소를 통해 총 1,738건의 검체 채취가 이뤄졌다.

도내 10번과 12번 확진자의 경우 입도 직후 제주국제공항에 마련된 워크스루에서 검체 채취 후 신속한 진단과 즉시 격리가 이뤄졌다. 2명의 확진자 외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추적사건25시 최정진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특별취재

Total 1,438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