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전라북도,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0-06-23 22:41

본문


전라북도,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선정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 선제 대응 -

2f736a452ea44c33af4b3d120fc0d3b2_1592919653_025.jpg

전라북도와 군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새만금지역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등 200억원을 확보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내외 글로벌 기술 트랜드 대응과 미래차 산업생태계 환경 조성 등 전라북도가 자동차산업의 체질개선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공들여오던 사업으로, 전라북도, 군산시, 자동차융합기술원, 4개 학연 컨소시움이 참여하며, 국내 명실상부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실증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기반구축은 새만금 4호방조제 하부도로에 직선로 약 10㎞와 함께, 인접한 명소화부지에 곡선도 1.5㎞도 구축할 계획으로, 실도로 왕복 주행시 국내 최장 21㎞에 80㎞/h의 고속 자율군집주행 평가가 가능해진다.

주요 특징에는 기업이 생산․공급하는 상용차용 자율군집주행 부품 및 시스템에 대해서 실험실(lab) 단위평가에서부터 실도로 환경에서 고속으로 합류․분류, 이탈, 가속, 장애물 인지․회피, 군집협력주행 등 다양한 연속성 시나리오 제공하여 시험․실증이 될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변곡구간에서 자율주행시스템 성능평가를 위해 복합 곡선로를 구성하여 고속주행에서 단계별 자율주행시스템을 평가 가능한 곡선로를 제공한다.

주행로마다 하이브리드-V2X통신 기반의 C-ITS통신 인프라를 구축하여, 5종이상의 교통안전 서비스 제공과 협조형 자율군집주행 테스트가 가능토록 하며, 실시간 통합관제평가시스템을 통해 시험주행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기업에게 성능검증 데이터도 제공한다.

전북도와 관계기관은 이번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업했다.

사업지원에는 산업부가, 새만금 방조제와 명소화부지 사용지원과 관련해서는 농식품부 및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에서 전라북도에 전폭적인 협조와 지원을 한 것이 이번 성과를 이끄는데 한몫했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디지털뉴딜 핵심인 자율주행산업이 새만금에서 미래차 실증 무대가 펼쳐지게 된 것에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부처, 지자체, 도내 유관기관과 협심하여 4차산업을 선도하고, 새로운 명소화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융합기술원 이성수 원장은 ”국내 최고의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실증 시나리오 서비스 모델 발굴 등 타산업과 융합하여 신산업을 창출하고 상용차 부품기업의 미래경쟁력 확보에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뜻을 내비쳤다.

추적사건25시 유장호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특별취재

Total 1,43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