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미국 중국견제, 필리핀에 미군 재배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권병찬 작성일 16-01-15 23:14

본문

미국 중국견제, 필리핀에 미군 재배치 


미국이 필리핀에 군을 재배치한다. 필리핀 대법원이 지난 12일 미국과의 방위협력협정에 대한 합헌 판결을 내리면서 최장 14일이던 주둔제한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필리핀이 개헌을 통해 외국군대의 주둔을 금지한 지 24년 만의 복귀다. 재배치가 확정된 곳은 클라크와 수비크만 인근 기지 등 8곳이다. 남중국해와 맞닿은 팔라완 내 공군과 해군기지도 유력하다고 필리핀 군은 밝혔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겪고 있는 필리핀과 전략적 요충지 확보라는 미국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이다.

ihjt.jpg 

[앨버트 델 로사리오/필리핀 외교장관(지난 12) : 양국의 해상 안보와 영해권 협력은 상호방위뿐 아니라 지역안정을 유지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일본 역시 자위대 초계기를 필리핀과 베트남 기지 등에 비행시켜 남중국해에 개입 확대를 꾀하고 있다. 연초부터 미국과 일본이 남중국해 분쟁국들과 공조해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는 모양새다.

권병찬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시사종합

Total 5,184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

  • 3특검, 본격적 수사 준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검찰 등 법조계에 따르면 12·3 비상계엄 사건의 내란 혐의를 수사할 조은석 특검,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할 민중기 특검, 순직 해병 수사방해 의혹 사…

  • 허경영, ‘사기, 정치자금법 위반, 준강제추행 등 혐의’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1일 의정부지법은 허경영 국가혁명당 명예대표에 대한 사기와 정치자금법 위반, 준강제추행 등 혐의 구속적부심 후 "청구 이유가 없다고 판단된다"며 기각했다.허 대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