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해운사 합병유력, 구조조정 험난해 보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경제팀 작성일 16-04-25 04:32

본문

해운사 합병유력, 구조조정 험난해 보여

24일 경제장관 회의는 현대상선에 이어 한진해운이 구조조정에 돌입하기로 한 직후에 열렸다. 국적 해운사 합병이나 퇴출 등 중대 결정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모두 첫 고비는 용선료 인하다. 1조원대 규모의 용선료를 낮추면 두 곳 다 독자생존의 길을 갈 수 있지만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 두곳 모두 용선료 협상에 실패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도 있지만 이 경우 대형 국적해운사 2곳이 모두 퇴출되는 것이라 국가경제 차원에서 부담스럽다. 그래서 현재는 두 곳을 합병시키는 안이 가장 유력해 보인다.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지난 21일 국적 선사가 무슨 일이 있어도 2개 있어야 하는 건 아니라고 강조한 바 있다.

dfrg.jpg 

하지만, 합병이 성사되더라도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부채를 더하면 114천억 원에 이른다. 부실을 털려면 막대한 공적 자금 투입이 불가피하다. 여기에 글로벌 선사들은 합종연횡으로 몸집을 키운 뒤 최신형 선박으로 경쟁력을 키우고 있어서 통합된 해운사가 버텨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성태윤(연세대 경제학부 교수)"공적자금이 투입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지고, 부실을 털어낸 이후에 추가로 기업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조처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공적자금의 추가투자도 말처럼 쉽지 않아 해운업의 경쟁력을 회복하는 길은 여전히 험난해 보인다.

경제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시사종합

Total 5,192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