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현대상선 채권단, 지원약속에도 여전히 출자전환 불분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경제팀 작성일 16-05-25 05:05

본문

현대상선 채권단, 지원약속에도 여전히 출자전환 불분명

현대상선 채권단은 24일 현대상선에 68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결의한다. 하지만 현대상선이 용선주들과 벌이고 있는 용선료 인하 협상 결과가 여전히 불투명해 현대상선 채권단이 용선료 인하를 전제로 마련한 출자전환이 현실화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현대상선 협약채권단은 이날 6800억원(회사채 신속인수제로 협약채권단이 보유한 회사채 포함) 규모의 출자전환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이하 산은)에 전달한다. 현대상선에 빌려준 자금의 60%(회사채는 50%)를 자본으로 전환해주는 것이다. 대출 금리도 연 1~2%로 인하하기로 했다. 지원안은 이달 초 마련돼 지난 17일 채권단에 부의됐다.

ght1.jpg  

 물론 이는 용선료 인하가 성사될 때 이뤄지는 '조건부' 지원안이다. 현대상선은 컨테이너선주 5곳과 막바지 용선료 인하 협상을 벌이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0"현대상선이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사채권자집회가 열리는 오는 31일 전에는 용선료 인하가 결정돼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회사채 투자자들의 출자전환을 이끌어 내려면 용선료 인하가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지원안 가동의 핵심인 용선료 인하 결과는 아직 안갯속이다. 현대상선은 시한이 급박한만큼 전체 용선료의 70%를 차지하는 컨테이너선주 5개사와의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8일 그리스 선주인 다나오스, 나비오스, 캐피털십매니지먼트 3개사 부사장급 인원을 서울에 초청해 현대상선 본사에서 직접 협상을 벌였다. 싱가포르 EPS와는 같은 날 화상으로 협상을 진행했다. 당시 참여하지 않은 영국 조디악과는 현대상선측이 개별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상선이 용선료를 인하하지 못하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고 정부가 밝힌 터라 용선주들도 용선료 인하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손익을 두고 복잡한 셈법이 한창이다. 선주 입장에선 용선료 인하로 얻을 수 있는 반대 급부 등을 요구하며 용선료 인하 폭을 최대한 줄이려는 입장이다. 용선주들은 용선료를 인하해줘도 현대상선의 상황이 회복되지 못할 수 있지 않냐는 우려 역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현대상선은 용선료 인하를 통해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최대한 설득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용선료 인하가 성사되면 31일과 내달 1일 예정된 사채권자 집회에서 공모사채 50%의 출자전환안이 부의된다. 8000억원의 공모채 중 산은이 들고 있는 회사채를 제외하면 6800억원이며 이 중 50%3400억원이 출자전환될 수 있는 것이다. 협약채권단과 사채권자가 약 1200억원의 빚을 자본으로 전환해주면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1565%(지난해 말 기준)에서 200%대로 개선된다. 한편 조건부 자율협약(채권은행 공동관리)을 신청한 또다른 대형 해운사 한진해운도 용선료 협상을 진행 중이다. 한진해운 채권단은 지난 4일 한진해운 채무를 3개월에서 최대 4개월 간 연장해 주기로 했다. 한진해운의 용선료 협상 역시 채권단 채무유예 기간인 7~8월 중에 끝나야 하는 상황이다.

경제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시사종합

Total 5,19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