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북한판 금수저 탈북 도미노 주목

페이지 정보

작성자권병찬 작성일 16-08-18 14:44

본문

북한판 금수저 탈북 도미노 주목

태영호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의 탈북으로 북한판 ‘금수저’들의 탈북 도미노가 본격화할지 주목되고 있다. 과거 아프리카·동남아 등지 공관 출신 외교관들이 주로 탈북을 감행했다면, 최근에는 영국 등 유럽 공관 출신으로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자녀교육이나 경제적 이유에 따른 탈북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점도 특징이다. 김정은 체제의 한계를 인식한 해외 근무 북한 엘리트층의 탈북이 이어지면서 체제 균열 조짐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ldg.jpg 
태 공사 탈북의 경우 북한에서 고위급 외교관으로 수십 년간 생활하며 상위층으로 명실공히 인정받았던 주요 보직 인물이 스스로 북한 체제를 부정하는 행보를 보였다는 점에서 심상치 않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최근 북한 고위급의 탈북 행렬과 관련, “당장 북한 핵심 지도부가 흔들린다고 보긴 어려워도 군부와 외교부에서 탈북 행렬이 이어진다는 건 전에 볼 수 없던 특이동향임은 분명하다”며 “특히 북한 외무성이 심리적으로 초상집 분위기일 것으로 추정되며 이러한 불안 심리가 확산되다 보면 북한 지도층에도 여파가 미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수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이번에는 태 공사와 관계된 북한 외무성 간부 등 고위급을 차례대로 숙청할 거라서 엘리트 계층의 운명공동체가 약화되는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내부적으로도 북한 고위급이 흔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조성될 것으로 봤다.
한편 북한 엘리트층의 탈북 동기에 있어서도 이전과 다른 점이 엿보인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김 교수는 “지금까지 정부가 북한 주민의 탈북 동기로 자녀교육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적이 거의 없는데, 이번 태 공사 때는 달랐다”며 “북한의 금수저들은 자녀들이 살아가게 될 북한 체제의 미래를 내다보고 행동한다는 것”이라며 비슷한 이유의 탈북이 더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권병찬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시사종합

Total 5,19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