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차기 UN사무총장, 미,중,러 물밑경쟁 치열

페이지 정보

작성자국제팀 작성일 16-09-22 05:42

본문

차기 UN사무총장, ,,러 물밑경쟁 치열

올해 말 임기가 종료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후임 인선을 놓고 미국과 중국, 러시아가 치열한 물밑 대결을 펼치고 있다. 유엔 사무총장은 유엔총회에서 결정되지만 유엔 상임이사국이 거부권을 행사하기 때문에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중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의 사전 조율이 필수적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21일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중국이 자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온 불가리아 출신의 여성 후보인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지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제기구 전문가인 양쩌웨이(楊澤偉) 우한(武漢)대 교수는 중국 당국은 (몰도바 외교장관 출신인) 나탈리아 게르만 후보보다 보코바 후보를 선호한다면서 동유럽 출신인 보코바 후보는 유네스코 수장으로서 역할을 잘 수행해왔으며, 중립성과 신뢰성을 보여 유엔 사무총장이 되면 특정 국가 이익에 기울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양 교수는 보코바는 미국·러시아와도 화기애애한 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lvdz.jpg  

보코바는 1976년 모스크바에 있는 국립국제관계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하버드대학에서도 수학했다. 푸단(複旦)대 유엔연구센터 장구이훙 교수는 유네스코는 보코바 사무총장 체제에서 중국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면서 중국은 친숙한 지도자와 협력하는 것을 편안하게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최초의 여성 사무총장 탄생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지역안배 순서상 이번은 동유럽 차례여서 중국은 보코바에 커다란 기대를 걸고 있다. 동유럽 출신 총장을 원하고 있는 러시아도 중국의 보코바 카드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외신은 전했다. 비탈리 추르킨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최근 동유럽 출신 후보를 지지하는 게 러시아의 우선순위라고 밝힌 바 있다. 보코바는 젊은 시절 공산주의에 심취해 소련 공산당 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은 중·러의 보코바 카드에 여성 후보인 수사나 말코라 아르헨티나 외교장관으로 맞서고 있다고 미국의 정치전문매체인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하지만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4차 표결에서는 남성 후보들이 14위를 차지했다. 1위에 오른 안토니우 구테헤스 전 포르투갈 총리는 권장’ 12, ‘비권장’ 2, ‘의견 없음’ 1표를 얻었다. 그 뒤를 미로슬라프 라이차크 슬로바키아 외교장관과 부크 예레미치 전 세르비아 외교장관이 이었다.

xzaq.jpg 

보코바는 여성 후보 중에서는 순위가 가장 높았으나 전체 후보 가운데 5위에 그쳤다. 말코라 후보는 7위에 그쳤다. 구테헤스 후보는 안보리 투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미국이 주도하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확장을 지지한 인물이어서 러시아가 반대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사무총장은 안보리 15개국이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최종 후보를 유엔총회에 상정하지만 상임이사국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국제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시사종합

Total 5,192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