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삼성전자, 이재용 시대 새판짜기 시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경제팀 작성일 16-11-30 03:49

본문

삼성전자, 이재용 시대 새판짜기 시동

삼성전자가 지주회사 전환 검토를 공식화했다. 이재용 부회장 중심의 경영 승계 작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삼성 그룹 핵심 계열사인 삼성전자에 대한 이 부회장 등 총수 일가의 지배력 강화와 안정적 경영권 확보를 위해서는 지주회사 전환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기 때문이다. 이재용 시대를 위한 새판짜기가 시작된 셈이다. 삼성 관계자도 29표면적으로는 최근 미국계 헤지펀드인 엘리엇 매니지먼트에서 제안한 지주회사 전환 요구에 대한 답변이지만 사실상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 첫걸음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oklp.jpg  

그러나 엘리엇이 함께 요구한 삼성전자 지주회사와 삼성물산의 합병안은 아직 불확실성이 큰 상태다. 이상훈 삼성전자 최고재무책임자(CFO) 사장도 이에 대해 현재 검토할 계획이 없다삼성전자의 지주회사 전환 여부만 살피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이처럼 지주회사 전환의 길로 들어선 것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이 부회장 등 총수 일가의 지배력 강화를 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배경이다. 지난 6월말 기준 삼성전자의 주주 구성 중 외국인 비율은 50%에 이르는 데 반해 총수 일가 및 특수관계인(이건희 3.49%, 홍라희 0.76%, 이재용 0.59% )18%에 불과했다. 이 부회장의 안정적 경영권 유지를 위해선 지분율을 높여야만 한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기업 가치가 높아지고 주가가 뛰면서 주식 매입을 통해 지배력을 높이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실제로 삼성전자 지분 1%(1406,793, 보통주 기준)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주당 1677,000(29일 종가 기준)을 적용하면 23,592억원이란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 삼성전자가 인적분할 방식의 지주회사 체제를 통한 지배구조 개편에 나설 경우 셈법은 달라진다. 삼성전자 지주회사와 사업회사 간 주식 교환 등을 통해 이 부회장의 지분율을 손 쉽게 끌어 올릴 수 있다.

먼저 현재 의결권이 없는 삼성전자의 자사주(13.15%)가 인적분할 과정에서 법 규정에 따라 의결권이 살아난다. 주식 교환 카드도 지배력 상승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나눠질 때 총수 일가는 사업회사 지분을 지주회사 주식과 교환하는 방식으로 지분 확보에 나설 수 있다. 증권가에선 이런 과정을 통해 이 부회장 등 총수 일가가 지분을 40% 안팎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최근최순실씨 국정 농단사태와 관련, 검찰로부터 3번이나 압수수색을 당한 삼성으로서는 부정적 여론이 부담이 될 수 있다. 당장 이 부회장은 다음 달 6일 국정조사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 삼성 관계자도 이번에 발표한 지주회사 검토 계획에서 세부 진행 사항이 빠져 있는 것도 최순실 게이트와 무관하다고 볼 순 없다고 토로했다.

추적사건25시 경제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시사종합

Total 5,19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