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이란 핵합의안, 유엔 안보리 통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전재표 작성일 15-07-21 10:09

본문

이란 핵합의안, 유엔 안보리 통과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이란 핵합의안(포괄적 공동행동계획·JCPOA)20(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만장일치로 통과하면서 첫 기준점이 되는 타결일(finalization day)이 결정됐다. 2년 가까운 협상 끝에 극적으로 타결된 이란과 서방의 JCPOA의 첫 단추를 끼운 셈이다. 유엔 안보리의 이날 JCPOA 추인 결의는 유엔의 대()이란 경제·금융 제재 7건을 대체하는 의미가 있지만,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핵협상의 당사국이었던 탓에 통과 가 예정된 것이나 다름 없었다.

nhft.jpg  


JCPOA가 순항하는 지가 결정되는 '본게임'은 지금부터라는 뜻이다. 타결일이 720일로 정해졌기 때문에 JCPOA의 이행 계획에 따라 다음 도래하는 적용일(adoption day)90일 뒤인 1018일이다. 이 날짜는 협상 당사국의 합의에 따라 앞당겨질 수도 있다. 90일간 국제원자력기구(IAEA)과 이란은 이란의 과거와 현재 핵활동의 투명성을 검증하는 절차에 착수한다. IAEA는 적용일 사흘 전인 1015일까지 이 검증 절차를 마쳐 1215IAEA 집행이사회와 유엔 안보리에 최종 보고서를 낼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IAEA와 이란은 과거 핵활동이 의심되는 파르친, 포르도 등 비밀 시설의 사찰을 놓고 치열하게 다툴 전망이다. 일단 이란이 공개를 거부했던 군사시설인 파르친의 고폭(기폭) 시설은 한 차례 사찰하기로 합의했다. 미 의회는 이 기간에 19일 제출된 JCPOA의 승인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60일간 검토 기간을 갖는다. 미 공화당과 민주당 일부가 이미 부결하겠다고 밝힌 터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와 의회의 재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IAEA1215일 제출할 이란의 핵활동 사찰 보고서를 낸 뒤 JCPOA에서 규정한 핵활동 제재 의무를 이란이 이행하기 시작했는지, 꾸준히 이행할 의지가 있는 지 검증하게 된다. 이 검증 과정에서도 이란과 IAEA의 갈등이 첨예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동시에 미국과 유럽연합(EU)은 대이란 제재를 풀기 위해 필요한 여러 행정·법적 절차를 준비한다.

전재표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시사종합

Total 5,184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

  • 3특검, 본격적 수사 준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검찰 등 법조계에 따르면 12·3 비상계엄 사건의 내란 혐의를 수사할 조은석 특검,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할 민중기 특검, 순직 해병 수사방해 의혹 사…

  • 허경영, ‘사기, 정치자금법 위반, 준강제추행 등 혐의’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1일 의정부지법은 허경영 국가혁명당 명예대표에 대한 사기와 정치자금법 위반, 준강제추행 등 혐의 구속적부심 후 "청구 이유가 없다고 판단된다"며 기각했다.허 대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