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경주시 40년 숙원 ‘희망농원’....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서 ‘공식 안건’으로 다룬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양동주기자 작성일 21-01-10 21:49

본문

경주시 40년 숙원 희망농원’....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서 공식 안건으로 다룬다

8bd5b6cf15adca36af486741d6efd11d_1610282969_7912.jpg 

- 19일 열리는 국무조정회의서 희망농원 전반적인 사항 보고돼

- ‘희망농원 환경개선사업정부 차원의 관심 얻는 기회 될 듯

경주시 지역 최대 숙원 사업인 천북면 희망농원 환경개선 사업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공식 안건으로 오른다.

경주시 관계자는 오는 19일 열리는 대통령 주재 국무조정회의에서 천북 희망농원 환경개선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이 공식 안건으로 보고 된다"정부 차원의 관심을 얻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국무회의 배석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는 과거 희망농원 강제 이주로 고통받은 한센인들과 이주민들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 관계부처인 환경부와 농식품부 등에는 환경개선에 필요한 국비 조기 지원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권익위 주관으로 열린 관계기관 회의에서 경주시를 비롯한 경북도, 농식품부, 환경부 4개 기관은 폐슬레이트 철거 노후 침전조 정비 하수관거 정비 집단 계사벽체·바닥 철거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폐슬레이트 노후 침전조 하수관거 등의 정비를 환경부가 맡기로 하는 등 큰 진전도 있었지만, 집단 계사 벽체·바닥철거는 법적 근거가 없어 부처 지정에 일부 난항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주시는 오는 19일 열릴 국무조정회의에서 국익위를 통해 대응 방향 보고와 함께 환경개선 소요예산 210억원 중 국비 117억원의 조기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지난해 10월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기관조정을 위해 천북 희망농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희망농원은 시설 노후화로 집단계사 시설에서 나온 분뇨로 인해 주변 환경 훼손은 물론 인근 도시 포항시의 식수원인 형산강 수질오염 등이 우려됨에 따라 환경개선이 시급하다며 정비에 필요한 국비 지원을 건의한 바 있다.

한편 희망농원은 정부의 경주 보문관광단지 개발로 1979년 경주시 천북면 신당3리 일대로 강제 이주하면서 형성된 양계장 마을로 집단 계사 452동이 오래되고 낡아 환경이 열악한데다, 재래식 정화조와 낡은 하수관로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등 환경 개선이 지급한 지역이다.고 밝혔다.

국비지원 요청 세부사항 : △폐슬레이트 철거 56억원 하수관거 정비 35억원 노후 침전조 정비 25억원 집단 계사벽체·바닥철거 94억원 등 210억원 이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지방자치

Total 3,674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