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제주특별자치도, 초소형 전기차 서비스 산업 육성 ‘청신호’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9-11-05 22:05

본문

제주특별자치도, 초소형 전기차 서비스 산업 육성 ‘청신호’

- 도, 첨단과기단지내 초소형 전기차 기반 연계형 이동서비스 실증나서 -

- 주차 및 교통문제 해소위한 친환경 해결 방안 제시 기대 -


제주특별자치도가 초소형 전기차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a418a54d1ec383e136594086ca5bff37_1572959148_7654.jpg
 


제주도는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 초소형 전기차산업 및 서비스 육성 실증지원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초소형 전기차 기반 모빌리티 연계형 이동 서비스 실증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을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초소형 전기차량의 성능 및 기술개발, 데이터 수집/분석 등 새로운 이동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검증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를 위한 국가 연구개발(R&D)사업이다.


올해를 시작으로 제주와 전남 등에서 오는 2025년까지 7년간 진행되며 모빌리티 연계형 이동서비스 실증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에서는 올해 초소형 전기차 12대 투입을 시작으로 오는 25년까지 50여대의 차량을 투입해 첨단과학기술단지 내에서 초소형 전기차 연계형 이동서비스 모델을 구축할 방침이다.


현재 첨단과학기술단지에는 다수의 제주 기업들이 입주돼 있는만큼 대중교통 환승 지점과 셔틀버스 하차 지점 등에 초소형 전기차량을 집중 배치해 이용자들의 이동 편의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실증 차량 대비 1.5배의 충전스테이션 개설해 e-모빌리티 충전인프라 확대를 통해 이용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또 입주기업 내 초소형 전기차 테스터단 운영으로 이용자 경험 및 차량 성능에 대한 의견을 청취해 소비자 요구사항을 반영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도입 차종 다양화를 통해 초소형 전기차에 대한 노출을 확대하고 차량 홍보에도 박차를 가해 초소형 전기차에 대한 도민 인식도를 높일 예정이다.


노희섭 제주특별자치도 미래전략국장은 “공유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카셰어링 서비스가 보편화 되고 있는 만큼 초소형 전기차가 이동 목적 및 거리에 따라 최적화된 대중교통 환승형 수단으로 이용되는 환경을 조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차량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켜 도민이 수용 가능한 교통수단으로서의 발판이 마련 될 수 있도록 제주도정에서도 적극 지원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수행기관은 차량공유 서비스 기업인 쏘카가 담당한다. 이들은 관련 분야 노하우를 접목시켜 첨단과학기술단지내 초소형 전기차 카셰어링 서비스 운영을 하게 된다.


또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실증 운영을 위한 주차장 부지 지원 및 인프라 구축을 담당하며, 단지 내 입주기업 협력채널 역할을 수행한다.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지방자치

Total 3,935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