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국민의당, 청와대,중국 양비론 비판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6-08-08 12:07

본문

국민의당, 청와대,중국 양비론 비판

국민의당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 정부와 중국을 싸잡아 비판하면서 자당의 존재감 부각에 애를 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6명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청와대와 더민주 간 새로운 전선이 형성되면서, 야권에서 사드 반대를 주도해온 국민의당의 스탠스가 어정쩡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국민의당은 청와대가 더민주 의원들의 방중에 대해 자제를 요청하고 중국 관영 언론의 보도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한 점을 싸잡아 문제 삼았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결국 중국 정부와 한 판 하자는 선전포고로밖에 볼 수 없다"면서 "청와대의 만기친람이 한중외교를 망치면 안 된다"고 말했다.

lhnd.jpg 

그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더민주 의원들이 방중에서 국익에 맞는 품위있는 언행을 할 것으로 믿는다"면서 "방중을 가지고 청와대가 간섭하는 것은 중국을 자극하는 일이고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 외교가 가장 중요한데, 청와대가 직접 나서는 것은 막장으로 끌고 가자는 것"이라고 재차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중국을 상대로도 비판을 이어나갔다. 박 비대위원장은 중국의 경제보복 움직임과 관련해 "어떤 경우에도 중국이 강국답게 소리(小利·작은 이익)를 택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조배숙 비대위원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반발이 금도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중국 관영매체는 매일 사드 배치 결정을 비판하는데,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하는가 하면 '만약 충돌이 발생하면 한국이 가장 먼저 공격 목표가 될 것'이라는 겁박마저 서슴지 않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손금주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사드 배치 결정이 한중 양국의 어느 일방에게만 책임이 있지 않다"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개발을 적극적으로 저지하지 않은 중국 정부 역시 책임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더민주 초선의원들의 방중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민감한 시기에 신중한 의원외교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더민주와 차별화를 꾀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사실 주한 중국대사와 한 번 만나자고 이야기했다가 안 만나고 있다"면서 "우리가 직접 나서서 외교 문제에 뛰어드는 것은 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런 국민의당의 기조에 대해 당 관계자는 "청와대와 더민주가 정면충돌해 사드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세우고 싸워온 국민의당이 애매한 상황"이라며 "정부와 중국이 잘못된 점을 정확히 지적하면서 중심을 잡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하지만 철학없는 양비론이라 별로 시민들은 호응하지 않고 있다.

추적사건25시 취재3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88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