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여야, ‘최순실 특검' 입장차만 확인, 첫 협상 결렬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6-10-27 20:25

본문

여야, ‘최순실 특검' 입장차만 확인, 첫 협상 결렬

여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은 27'최순실 특검'의 방식 결정을 위해 첫 회동을 가졌지만 입장차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돌아갔다. 첫 만남부터 여야가 제각각 입장으로 신경전을 벌이면서 실제 결정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김도읍 새누리당,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상설특검(), 별도특검() 등 서로 다른 방식을 제시하며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ahdf.jpg  

김도읍 수석은 모두발언에서 "20146월에 발효된 상설특검은 국회 본회의에서 특검 수사대상이라는 의결이 나면 최단 10일 이내에 특검이 바로 발동될 수 있는 제도"라며 상설특검법에 따라 최순실 특검을 하자는 주장이다. 반대로 박완주 수석은 "검찰의 늑장 수사 등 때문에 상설특검으로 할 수 없다""청와대도 특검 대상에 포함되는데 상설특검은 임명을 대통령이 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2012MB사저 특별법처럼 야당이 제안하는 특검을 대통령이 지명하게 하고 특검보 숫자를 늘려야 한다""현행법은 90일 안에 조사를 해야 하는데 필요하면 기간도 늘릴 수 있다"고 별도특검 방안을 제시했다. 국민의당은 특검보다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먼저 촉구하며 민주당과 약간의 견해차를 보였다. 김관영 수석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선행돼야 하고 대통령이 사실에 입각한 진상에 대해 말하고 '나를 수사하라'고 말씀하시는 게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새누리당에서 상설특검을 말하는데 누가보더라도 특검 후보를 대통령이 임명하는 현행 상설특검은 과연 진상규명을 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가져질 것"이라며 "만약 특검을 한다면 민주당과 같은 방식이 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에 김도읍 수석은 "야당은 검찰을 못믿겠다고 만든게 상설 특검"이라며 "(상설특검은) 국면 전환용이 아니라 그간 10여차례 특검이 실시됐는데 (일정, 임명 등으로) 한달, 두달간 세월을 다 보낸 것을 막자는 취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완주 수석은 "청와대와 비서진 등이 연류된 사안이라 특별법으로 하자는 것이고 초안도 다 마련돼 있다"고 했다. 여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이날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1시간 가량 공개 및 비공개 회동을 가졌지만 의견접근을 이루지 못한 채 헤어졌다. 김관영 수석은 비공개 회동이 끝난 직후 "여야가 모두 발언 내용을 반복 주장하다가 서로 의견합의를 보지 못하고 헤어졌다""(다음 회동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으나 다른 일로도 만나야 한다"고 재협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기장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88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