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개혁보수신당, '선거연령 18세 조정' 논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추적사건25시 작성일 17-01-04 21:03

본문

개혁보수신당, '선거연령 18세 조정' 논란

개혁보수신당(가칭)은 사실상 첫 당론으로 결정한 '선거연령 18세 하향조정' 방안을 당내 일부 의원들의 반대 의견에 따라 반나절 만에 재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신당은 4일 오전 창당준비 회의를 열어 "선거연령을 18세로 하기로 전체 합의를 봤다"고 정병국 창당추진위원장이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밝혔다. 이런 결정은 앞서 새누리당이 지난해 4·13 총선을 앞두고 선거 가능 연령을 18세로 낮추자는 야당의 요구에 반발했던 전례로 인해 더욱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던 신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거세게 터져 나왔다.

ahws.jpg  

더욱이 지난 주말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자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선거연령 하향조정에 대해서는 전체 30명 의원 중 14명 만 찬성을 표했던 상황이어서 반대론자들이 이날 결정에 적극 제동을 걸고 나섰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오늘 원내대표도 회의에 없었을 뿐만 아니라 의원총회를 통해 결정할 사안을 창당준비 회의에서 결정하는 것 자체가 매우 잘못됐다"면서 "반대하는 의원들도 많다. 다시 절차를 밟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도 "큰 틀에서 그렇게 방향을 잡은 건 맞지만 완전히 합의돼 대표법안으로서 당론 발의한다고 하기엔 이른 상황"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의원들도 많이 없는 상태에서 느닷없이 합의를 했다고 결정했다"고 반발했다.

일부 의원은 남경필 경기지사가, 의원 다수가 불참한 이날 회의에서의 결정을 '남경필표 어젠다 1'라고 소개한 것을 두고 "오늘 신당 회의가 남 지사를 위해 자리 깔아준 것밖에 더 되느냐"고 불쾌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날 상황에 대해 장제원 공동대변인은 "우리 당의 의사결정 시스템은 매일 아침회의를 하고, 이의가 제기되면 또 논의하는 방식"이라면서 "이 문제도 이의를 제기하는 의원이 있다면 당연히 재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병찬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90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