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국민의당, "민주당은 개헌안 내놔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7-02-24 13:57

본문

국민의당, "민주당은 개헌안 내놔야

국민의당 대선 후보인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와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24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빨리 개헌안에 합의해 국민 앞에 제시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을 제외한 여야3당은 분권형 대통령제를 골자로 한 개헌안을 내놓은 바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대선 전 개헌을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당 국가대개혁위원회도 대선과 동시에 국민투표를 하자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안 전 대표는 대선 전 개헌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대구 동대구역사에서 열린 국민의당 순회 최고위원회에서 "개헌 전 최소 6개월은 국민적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의 빠른 개헌안 공개를 촉구했다.

okuj.jpg  

안 전 대표는 "민주당에서도 빨리 자체 개헌안을 합의해서 합의된 안을 마련하는 것이 옳다""사실 내년 6월에 우리가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붙이려면 지금도 남은 시간 많지 않다. 국회 내에도 합의에 생각보다 시간 많이 걸린다. 왜냐면 각론이 다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에는 국민적 공론화를 꼭 거쳐야 한다고 본다. 1987년 개헌 때도 국민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못했다는 비판적 시각을 가진 시민사회 단체분들을 많이 만났다. 국회 내에서만, 전문가들만 해서 되는 일은 아니다""지난해 11월부터 비폭력 평화혁명을 보면, 그렇게 높아진 시민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서도, 국회에서 합의된 사안에 대해 최소 6개월은 국민적 공론화를 거쳐서 국민투표에 부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손 전 지사는 민주당이 개헌안을 내놓지 않는 것을 친문세력의 패권주의 소산으로 규정하고 대선 경선과 본선에서 체제 개편 방향을 제시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손 전 지사는 "우선 민주당의 (개헌안 마련에 소극적인) 자세는 잘못이다. 친문세력의 패권주의 소산이다. 민주당 의원 중 최소 반 이상이 개헌에 찬성할 것이다. 그런데 찍소리 못하고 있다. 왜냐, 가장 강력한 대선후보가 '이대로 가자, 이대로 제왕적 대통령제 계속 하자'는 것 아니냐. 굳이 왜 묻냐"며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를 비판했다.

엄대진 대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9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