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황교안 권한대행, 청와대직원들 사표 모두 반려, 대선 불출마 우회적 선언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7-03-15 11:20

본문

황교안 권한대행, 청와대직원들 사표 모두 반려, 대선 불출마 우회적 선언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는 15"정부는 이번 대통령 선거가 반드시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되도록 더욱 엄정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이 대선 불출마를 우회적으로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창원 3 ·15아트센터에서 열린 제57주년 3 ·15의거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이번 선거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출발점이 돼야 한다""이것이 3 ·15 정신을 받드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ivbs.jpg 

황 권한대행은 "우리나라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면서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 급변하고 있는 국제정세, 국내외 경제침체 등 나라의 장래를 위협하는 난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북한은 김정남 피살사건을 자행하고, 지난주에도 네 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무모한 도발책동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황 권한대행은 "우리의 모든 힘을 위기극복에 모아야 한다""정부는 굳건한 안보태세를 더욱 강화하면서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 민생안정 그리고 국민안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상한 각오로 국정 각 분야를 조속히 안정시키고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국민 화합과 통합은 위기극복의 핵심 토대"라며 "우리 스스로 사분오열(四分五裂) 된다면 안보도 경제도 민생도 사상누각(沙上樓閣)에 불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황 권한대행은 "우리는 지난 몇 달 동안 일련의 사태로 국론이 분열되고 사회 갈등이 지속돼 왔다"면서 "이제는 우리 모두가 화합과 통합의 바탕 위에서 대한민국 국민으로 하나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깊어진 갈등의 골을 메우고 이를 국가발전의 에너지로 승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황 대행은 14일 오전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과 허원제 정무수석 등 수석비서관 9, 김관진 안보실장과 조태용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 박흥렬 경호실장 등이 전날 제출한 사표를 모두 반려했다. 당초 선별 수리될 것이란 예상과 다른 조치였다. 황 대행은 현재 안보와 경제 등의 엄중한 상황을 고려, 한 치의 국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긴급한 현안 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황 대행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대선 투표일 지정 안건을 다루지도 않았다. 중앙선관위가 전날 대선일을 신속히 지정해 달라고 요구했고 행정자치부가 59일 잠정안을 마련했는데도 그랬다. 정부 차원에선 59일로 보고 준비에 들어간 터이기도 하다. 총리실 관계자는 행자부에서 실무 준비가 됐다고 해도 관련 부처의 의견을 들은 뒤 국무회의에 상정하는 절차가 있다황 대행의 개인적 결단과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그러나 사실상 황 대행의 최종 결정만 남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 대행이 늦췄다는 의미다.

추적사건25시 정치1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9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