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문재인, 중도로 외연확장 통합행보

페이지 정보

작성자추적사건25시 작성일 17-04-05 04:44

본문

문재인, 중도로 외연확장 통합행보

더민주 문재인 대선 후보는 4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방문, 현충탑에 분화한 후 이승만 박정희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의 묘역과 학도의용군 무명 참전용사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문후보는 5년 전과는 완전히 딴판으로 달라졌다. 2012년 대선 후보로 확정된 뒤 국립현충원의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만 찾았던 그가 4일 첫 공식일정에선 이승만과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까지 찾아 참배했다. 중도 확장을 위한 통합행보에 시동을 건 셈이다. 문 후보는 참배 후 기자들에게 대한민국은 건국 이후 역사에 많은 굴곡이 있었고 역대 대통령들은 공과가 있었지만 안아야 할 우리의 역사이고, 공과도 뛰어넘어야 할 우리의 과제라고 밝혔다.

ajsv.jpg  

문 후보는 이어 국회에서 열린 당의 의원총회에 참석했다. 의원들의 손을 일일이 맞잡고 고맙다는 인사를 건넨 그는 어떤 후보를 지지했든 이제 다 지나간 일이라며 다음 정부는 문재인 정부가 아닌 민주당 정부라고 당 중심의 선거를 약속했다. 문 후보는 전날 열성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을 두고 경쟁을 흥미롭게 만든 양념이라고 표현해 논란을 빚은 일에 대해서도 지지자들 가운데 과도한 일들이 있었다.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과했다. 문 후보 캠프인 더문캠에서는 추미애 대표에게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기고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캠프를 아울러 용광로 선대위를 구성하는 방식의 당내 통합도 추진하고 있다.

서울 일정을 마친 문 후보는 김해 봉하마을로 이동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는 등 지지층 결집에도 애를 썼다. 문 후보는 방명록에 사람 사는 세상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적어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300여명의 지지자들은 다시 대선 후보로 돌아온 문 후보를 뜨겁게 환영했다. 문 후보는 이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와의 예방도 조율했으나, 이 여사의 건강상 문제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캠프는 설명했다.

문 후보의 첫날 행보는 5년 전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의 동선과 묘하게 겹친다. 박 후보는 2012년 첫 공식일정으로 현충원을 찾아 역대 대통령의 묘역을 모두 참배한 뒤, 봉하마을을 찾아 권양숙 여사를 방문하는 파격적인 광폭행보를 선보였다. 지난 대선과 반대로 이번엔 문 후보가 통합의 숙제를 풀어야 하는 입장이 됐다. 때문에 중도보수 진영의 표심을 끌어오기 위한 통합행보가 불가피해졌다는 설명이다.

문 후보 캠프 관계자는 향후 본선 메시지에서도 기존의 적폐청산을 기본으로 삼되 중도 확장을 위해 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권교체등을 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날 의원총회에는 안희정 캠프에 몸 담았던 박영선 변재일 의원 등 비문 의원들이 대거 불참하면서 문 후보의 통합 행보에 먹구름을 예고했다. 문 후보 측은 현충원 방문 때도 안 지사와 이 시장에게 동행을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두 주자는 현직 지자체장의 중립 의무 위반이 될 수 있다는 이유를 내세웠지만 아직 경선과정의 앙금이 풀어지지 않고 있는 듯 하다. [권병찬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88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