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국민의당, 전당대회 공방 예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추적사건25시 작성일 17-08-14 15:08

본문

국민의당, 전당대회 공방 예고

국민의당은 14일 공명선거 선포식에 이어 첫 TV토론회, 합동정견발표 등 관련 일정을 잇달아 진행했다. 이번 전대에서는 지역을 순회하는 합동연설회가 열리지 않고, TV토론회만 5차례 개최됨에 따라 TV토론이 당대표 경선의 최대 승부처가 될 전망이다. 주자마다 당 혁신안을 내세우며 당심 공략에 나선 가운데 후보자 간 전선이 어떻게 형성될지가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날 당대표 후보자 기호추첨 결과 1번은 안철수 전 대표, 2번은 이언주 의원, 3번은 정동영 의원, 4번은 천정배 전 대표로 각각 결정됐다.

안 전 대표와 중도 노선의 성향이 비슷한 이 의원이 TV토론을 거치며 공감대를 형성할 경우 '친안(친안철수)' 대오가 선명하게 구축될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 당내 중도 표심이 일부 분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천 전 대표와 정 의원은 개혁파 성향이라는 공통점과 당내 안 전 대표 출마 반대 기류를 고리로 '비안(비안철수)' 전선을 구축하거나, 향후 결선투표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후보 단일화가 성사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TV토론에서는 우선 안 전 대표의 출마를 두고 치열한 공방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wkdv1.jpg 



특히  천 전 대표는 대선 패배 책임을 지고 전임 지도부가 사퇴하면서 치러지게 된 이번 전대에 대선후보였던 안 전 대표가 나서는 것을 두고 강력히 비판해왔다. 정 의원도 이번에 안 전 대표가 당권을 잡게 되는 것을 '사당화'라고 규정해온 만큼, 이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제보조작 파문에 대한 안 전 대표 책임론도 이슈가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안 전 대표는 "당의 생존을 위해 독배를 마시겠다"며 당을 위기에서 구출한 '구원투수론'을 내세우고 있다.

당 혁신과 관련해서는 정체성과 노선 정립, 지방선거 승리전략이 쟁점이다. 안 전 대표는 "당에 전기충격을 주겠다'며 제2창당위원회·인재영입위원회·정치혁신위원회 설치, 지방선거에 정치신인 30% 의무공천 방안 등을 제시했다. 천 전 대표는 '창당 초심'으로 돌아가 당을 쇄신하겠다는 방침으로, 당내 청년·여성 인재발굴을 약속하는 한편 적재적소·탕평·신상필벌의 3대 인사기준, 풀뿌리 정치 활성화를 위한 지구당 부활 등을 약속했다.

정 의원은 속도감 있는 위기돌파를 위한 '2의 몽골 기병론'을 주창하며 3대 개혁공천 전략으로 상향식 공천, 청년 30%·여성 30% 의무공천, 내년 1월까지 선거구별 후보자 확정 및 지방선거 체제 조기전환을 제시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당 새판짜기'를 모토로 차별화된 선명한 노선을 제시해 고정지지층을 형성, 20%대 정당 지지율을 달성하고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끈다는 전략이다. 지난 12일 충남 공주시에서 열린 국민의당 청년·여성 핵심리더 워크숍에 앞머리를 한껏 힘줘 세우고 나타났던 안 전 대표는 이날 공명선거 선포식에 다시 기존의 차분한 헤어스타일을 하고 등장해 다시 한 번 눈길을 끌었다.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88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