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자유한국당, 혁신위 권고에 황성욱 혁신위원 사퇴, 서청원, 최경환 반발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7-09-14 05:29

본문

자유한국당, 혁신위 권고에 황성욱 혁신위원 사퇴, 서청원, 최경환 반발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 내에서 친박(친 박근혜) 인사로 거론되던 황성욱 혁신위원이 13일 혁신위가 박 전 대통령의 자진탈당 권고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발표하자 돌연 혁신위원 사퇴의사를 밝혔다. 황 혁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오늘자로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 혁신위는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 및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자진탈당 권고 등의 내용이 포함된 3차 혁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dncv.jpg  

박 전 대통령 탄핵심판 법률대리인을 맡았던 황 혁신위원은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에 대해 가장 강하게 반발했던 인사 중 하나로 손꼽힌다. 황 혁신위원은 대부분의 혁신위원들이 참석한 3차 혁신안 발표 자리에도 나타나지 않았다. 황 혁신위원은 "류석춘 혁신위원장의 고뇌를 알기에 말을 아끼겠다""아쉽지만 제가 제안했던 인사추천위원회를 통해 자유진영의 파이터들이 제도권으로 들어갈 수 있는 방안은 꼭 관철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일부터 열심히 생업에 종사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서청원·최경환 의원에게도 자진 탈당을 권유한 데 대해 당사자 측은 "부당한 처사"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의원 측은 "이미 징계를 받고 복권까지 된 상황에서 또다시 이처럼 요구하는 것은 일사부재리 원칙에 어긋난 부당한 처사라고밖에 볼 수 없다"라고 밝혔다. 최 의원과 서 의원은 지난 1'친박 수뇌부'에 대한 징계 절차를 논의한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3년 정지 처분을 받은 바 있다. 이와 관련, 류석춘 한국당 혁신위원장은 "혁신위는 정치적인 판단을 한 것"이라며 "그 정치적 판단을 윤리적 차원에서 규정에 따라 집행하는 것은 당에서 알아서 할 일이기에 그것이 일사부재리에 해당하는지의 문제는 혁신위에서 따질 일이 아니라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최 의원 측은 혁신위가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한 데 대해서도 "법원의 판단이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당의 발전과 정치적 도리를 위해 합당하다고 간청해 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반면 서 의원 측은 "아직 공식 입장은 없다. 현재는 없다"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서 의원이 혁신위 브리핑 관련 내용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뉴스에 보도된 내용은 다 보고를 드렸다"고 답했다. 서 의원은 이에 대해선 특별한 반응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류 위원장은 혁신위의 제3차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국정 실패의 책임이 가장 무거운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도 자진 탈당을 권유해야 한다. 만약 자진 탈당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출당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류 위원장은 "(혁신위는) 그동안 당이 왜소화되는 과정에 대해 공부했고 그 결과로 최소한 이 두 분에겐 책임을 물어야겠다는 결론을 내렸다"라며 "책임의 경중을 가려 가장 책임이 무거운 두 분의 실명을 거론한 것"이라고 두 의원에 대한 권고 결정을 내린 배경을 밝혔다. 그는 두 현직 의원의 향후 제명 절차와 관련해선 "윤리위원회에서 하는 것을 저희가 할 필요는 없다"라며 "당에서 알아서 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추적사건25시 정치3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9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