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새정연 의원 75명, "김무성식 오픈프라이머리 하자" 현역의원 물갈이 막아

페이지 정보

작성자권병찬 작성일 15-10-17 18:39

본문

새정연 의원 75명, "김무성식 오픈프라이머리 하자"  현역의원 물갈이 막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75명이 당 혁신위원회가 마련한 ‘현역 의원 하위 20% 공천 배제’ 혁신안을 무력화시키고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도입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75명은 당 소속 의원 128명 중 절반 이상(59%)이다. 주류로 분류되는 호남(김제-완주) 출신 3선 최규성 의원이 이런 내용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로 마련해 16일 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전달했다.
최 의원은 “법안은 당원과 국민에게 공천권을 넘기자는 취지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오픈프라이머리와 비슷하다”며 “5대 범죄(살인·강간·강도·절도·폭력)에 해당되는 경우를 제외하곤 누구나 경선에 나설 수 있다”고 말했다. 당초 오픈프라이머리를 주장했던 김무성 대표는 새정치연합이 지역구마다 300~1000명의 ‘국민공천단’을 구성해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으로 공천 룰을 확정하자 한발짝 물러나 있는 상태다.

fdcw.jpg 

그런 상황에서 야당 의원 75명이 사실상 ‘김무성식 오픈프라이머리’의 불씨를 살리고 나선 셈이다. 최 의원이 준비 중인 법안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하에 여야가 같은 날 현장투표를 실시해 후보를 뽑는다는 점에서 김 대표의 주장과 거의 같다. 선거인단을 통한 여론조사 없이 국민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단 호남 등 일부 지역에선 20~30% 권리당원의 투표를 최종 결과에 반영하도록 했다.
법안은 ‘현역 의원 물갈이’를 사실상 막았다. 앞서 당 혁신위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가 의원을 평가해 하위 20%는 공천에서 배제시키고 하급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도 공천 심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혁신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최 의원은 “법안이 통과되면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필요 없어진다”고 설명했다. 5대 중범죄에 해당되지만 않으면 누구나 경선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lejd.jpg 
최 의원은 지도부가 경선 없이 후보를 정하는 ‘전략공천’도 원칙적으로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당원과 국민에게 공천권 등 모든 걸 넘겨줘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새정치연합은 지역구 20%를 전략공천한다는 입장이다. 최 의원은 지난 15일 이종걸 원내대표를 만나 해당 법안에 대한 취지를 설명하고 의원총회를 열어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정하자고 요구했다. 문재인 대표도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용을 보고받았다.

권병찬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국회소식

Total 6,952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

  • 3특검, 본격적 수사 준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검찰 등 법조계에 따르면 12·3 비상계엄 사건의 내란 혐의를 수사할 조은석 특검,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할 민중기 특검, 순직 해병 수사방해 의혹 사…

  • 허경영, ‘사기, 정치자금법 위반, 준강제추행 등 혐의’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1일 의정부지법은 허경영 국가혁명당 명예대표에 대한 사기와 정치자금법 위반, 준강제추행 등 혐의 구속적부심 후 "청구 이유가 없다고 판단된다"며 기각했다.허 대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