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안신당 한상진 발언, “묻지마 잡탕정당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권병찬 작성일 16-01-09 19:28

본문

안신당 한상진 발언, “묻지마 잡탕정당인가?”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직을 맡은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가 신당 합류 인사들을 향해 화학적 결합을 위한 '진실과 화해의 과정'을 강조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한 위원장은 창준위원장직을 수락한 7일에 이어 8일에도 '진실과 화해 과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7일 서울 인사동에서 안 의원과 회동한 직후 "새 정당은 용광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특히 "창당의 중요한 화두의 하나는 새로운 인재를 얼마나 많이 모으느냐다""이념이 어땠건, 과거 어떤 정당에 속했건, 과거에 정치행동이 어땠건, 지역적 기반과 가치관이 어땠건, 오늘의 이 참담한 정치현실을 같이 공감하고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해 새 정당에 동참하겠다는 분에 대해선 우리가 과감하게 문호를 넓게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거에 연연하지 않고 폭넓게 수용하겠다는 말이다.

ajwds.jpg 

이어 "한 사람 한 사람이 분열 정치에 어떻게 희생됐고, 피해를 입었으며,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해 서로 경험을 얘기하고 의지를 밝혀 하나가 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진실과 화해의 과정을 새 정당이 추구하는 하나의 중요한 절차로 제도화시키겠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8일 마포 당사에서 열린 회의에서도 "(신당 참여의) 문호를 과감하게 개방한다. 대의에 동참하는 분은 누구든 환영한다"며 같은 취지의 발언을 반복했다. 한 위원장이 언급한 '진실과 화해의 과정'은 과거 정치행보에 있어 과오 등에 대한 자아비판적 절차가 필요하다는 점과 함께 기존 출신 정당과 이념 성향 등을 묻지 않고 인재를 영입하겠다는 이중적 의미를 희안 이상하게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당내 일각에선 한 위원장의 언급이 인재 영입의 폭을 넓히려는 취지에 방점이 찍혀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지만 이는 부정부패에 대해 무관용 기조를 유지하자는 취지와 충돌하기도 한다. 다만, 이 과정을 어떻게 제도화시킬 지에 대해선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신당측의 한 인사는 "다소 현학적인 표현이어서 어떻게 제도화시킬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쉽게 보자면 어떠니 저떠니 따지지도 묻지도 말고 세를 모으자는 묻지마 잡탕신당인가?”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유규상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88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