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더민주, 이해찬 등 아웃

페이지 정보

작성자권병찬 작성일 16-03-14 13:48

본문

더민주, 이해찬 등 아웃

더불어민주당의 친노(친노무현) 진영 좌장격으로 6선 의원인 이해찬 전 총리(세종시)144·13 총선 당 공천에서 배제됐다. 정세균계인 5선의 이미경(서울 은평갑) 의원과 최근 탈당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돕고 있는 정대철 전 상임고문의 아들인 초선 정호준(서울 중·성동을) 의원도 탈락했다. 특히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이 전 총리에 대한 공천배제를 계기로 그동안 잠복돼온 친노·친문(친문재인) 진영과 김종인 대표간 갈등이 표면화, 당내 구·신 주류간 대립이 격화될 가능성도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더민주는 그동안 미뤄왔던 국민의당 주요 인사들의 지역구에 대한 후보 공천도 실시, 김 대표가 제안했던 야권 통합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는 이날 이들 현역의원 3인의 탈락을 골자로 한 공천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의 지역구 3곳은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 전 총리는 정밀심사 대상인 '하위 50%'에 포함되진 않았으나 정무적 판단에 따라 배제됐다. 이로써 현역평가 하위 20% 컷오프 탈락자 10명과 불출마자 5, 정밀심사 탈락자 7(정청래 윤후덕 부좌현 강동원 최규성 오영식 전병헌), 지역구가 전략지역으로 결정돼 사실상 공천이 배제된 강기정 의원에 이어 현역 탈락자가 총 26명으로 늘었다.

wjds.jpg 

20% 컷오프 탈락자 발표일인 지난달 24일 기준으로 당시 재적 의원 108명 가운데 24.1%가 물갈이됐다. 또한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를 필두로 한 분당 사태 전 의석수 127석을 기준으로 하면 모두 41명이 더민주를 떠나거나 공천에서 탈락해 36.2%의 현역 의원 교체가 이뤄졌다. 이 전 총리의 공천 배제와 관련, 김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런 이유를 나한테 물어보지 말라""정무적 판단을 어떻게 언론에 이야기하느냐. 정무적 판단은 정무적 판단으로 끝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기자간담회에서 이 전 총리에 대해 "선거구도 전체를 놓고 고심 끝에 내린 정치적 결단으로 이해해주면 좋겠다. 오늘 비대위 결정이 총선승리를 위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점을 이 전 총리가 충분히 이해해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이미경 의원은 경쟁력이 낮고 의정활동이 부진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정 의원도 경쟁력이 낮다는 게 공천관리위의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대표가 이 전 총리와 직접적 소통이 있었다는 얘기는 아직 듣지 못했지만 간접적 의견 전달은 있었다고 듣고 있다""오늘 비대위에서도 이 전 총리 문제를 놓고 상당히 의견교환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공천이 보류됐던 친노 핵심 전해철(초선·경기안산시상록갑), 서영교(초선·서울 중랑갑) 의원에 대해서는 단수공천이 확정됐다. 설훈 의원(3·경기 부천시 원미을)은 해당 지역구가 경선 지역에 포함되면서 일단 구제됐다. 설 의원과 서 의원의 경우 가부투표를 통과하지 못해 지난 11일 비대위에 공천배제 후보로 올랐다가 회생했다. 문재인 전 대표 시절 영입된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 비서관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최재성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남양주갑에 단수공천됐다. 박혜자 의원의 광주서갑은 경선 지역으로 지정돼 박 의원과 송갑석 예비후보가 경선을 치러야 한다.

더민주는 이밖에 국민의당 김한길 의원 지역구인 서울 광진갑에 전혜숙, 박지원 의원의 지역구인 목포에 조상기, 김영환 의원의 경기 안산상록을에 김철민, 주승용 의원의 전남여수을에 백무현 후보를 각각 공천하는 등 국민의당 의원 지역구 4곳을 포함해 총 원외단수 공천 지역 10곳을 확정지었다. 다만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 지역구인 군산은 이날 후보 공천 지역에서 빠졌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대체로 어제까지가 우리가 기다릴 수 있는 (통합의) 시한이라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더이상 물리적으로 기다리기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유보지역에 대해 다 발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 서구을, 경기 평택을, 충남 아산갑, 전남 여수갑 등 원외 경선 지역 4곳도 이날 발표됐다. 이로써 더민주는 지역구 253곳 가운데 81.4%에 해당하는 206곳에 대해 후보를 공천하거나 공천방식을 결정했다.

유규상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88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