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새누리당, 지지기반 이탈관측에 '비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6-04-05 15:45

본문

새누리당, 지지기반 이탈관측에 '비상

새누리당은 비상이 걸렸다. 당초 이번 총선에서 내심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180석 이상의 성적을 노렸던 새누리당이다. 그런데 상황이 심상치 않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자체 분석에서 180석은 커녕 과반도 얻지 못할 것이라는 판세 분석이 나온 탓이다. 일각에서는 지지 기반인 보수층 결집을 위한 엄살 작전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무작정 관련수치를 무시할 수도 없어 위기감이 팽배한 모습이다. 5일 새누리당 지도부 관계자에 따르면 전날 긴급 선거대책위원회에 보고된 당 자체 판세 분석에 따르면 당선 가능 지역이 130석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 참석자는 "기대와는 달리 매우 저조한 수치라 놀랄 수 밖에 없었다"면서 "최악의 상황을 감안한 결과라 하더라도 믿기 힘든 수치였다"고 설명했다. 여의도연구원이 분석한 자료에는 수도권에서는 30~40석을 차지하는데 그치고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영남에서도 10석에 가까운 의석을 뺏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전날 긴급 선대위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이날도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판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qjsgw.jpg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은 이날, "1차 분석 때 과반수 확보가 가능하다고 봤지만 (무선전화까지 포함한) 2차 판세 분석 결과 새누리당 핵심 지지층들의 이탈이 심하고 투표장에 가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한 사람이 많았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새누리당은 특히 전통적인 지지기반 이탈을 놓고 충격이 큰 모습이다. 매번 총선에서 야세가 강했던 수도권에 대해서는 내성이 있지만 언제나 표를 몰아줬던 영남권의 이탈은 받아들이기 힘든 수준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지난 3일과 412일의 일정으로 영남권 유세전에 공을 들인 이유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당 관계자는 "당초 이번 총선에서는 대표가 수도권 유세에만 집중한다는 계획이었다"면서 "그러나 예상치 않은 변수에 PK(부산·경남) 지역에 긴급 투입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번 영남권 지역의 표심 이탈은 만만치 않다. 다수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부산 북강서갑과 대구 수성갑 등은 야당과 경합중이고 부산 사상과 대구 북을의 경우는 무소속 바람이 거세다. 유승민 의원과 유승민계가 선전을 벌이고 잇는 지역을 합하면 최악의 경우 두 자리수 의석 이탈도 배제할 수 없어 텃밭 사수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새누리당 입장에서 영남은 텃밭이자 심장이라 이 곳에서 예상치 못한 결과가 초래될 경우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즉각 읍소전략을 택했다. 김 대표는 이날 대전 지역 유세에서 "새누리당이 그 동안 국민 여러분께 실망을 끼쳐 우리당을 평생 찍어오던 많은 국민들께서 등을 돌리고 투표장에 가지 않겠다고 돌아 앉아버렸다"면서 "정말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권 본부장도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진솔하게 사과를 드리고 앞으로 우리가 하나가 돼서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약속의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권병찬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9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