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국민의당, 사드 반대했다가 딜레마 빠져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16-07-15 13:51

본문

국민의당, 사드 반대했다가 딜레마 빠져

정부의 사드배치 발표에 선제적으로 '반대 당론'을 정하며 치고 나간 국민의당이 15일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일단 야권 안에선 신속한 당론 결정으로 이슈를 선점하는 데 성공했지만, 향후에도 사드 반대 이슈를 계속 지속시키기엔 여러 문제점이 산적하기 때문이다. 먼저 국민의당은 정부의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했지만 황교안 총리가 이날 직접 경북 성주를 방문해 주민 설득에 나서는 등 철회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미국과의 관계도 있거니와 정부 입장에서도 확정된 정책을 주민 반발로 철회한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olhc.jpg  <?xml:namespace prefix = "o" />


더구나 더불어민주당도 아직은 사드 반대를 명시적으로 당론화 하지 않고 있다. 더민주가 사드 문제에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며 정부 결정의 '절차적 미비'에만 비판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당은 처음부터 '사드 반대'로 명확히 당론을 정해 오히려 운신의 폭을 좁히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드 결정 철회가 어려운 것을 알면서도 계속 이같은 주장을 하다가는 '반대를 위한 반대'란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국민의당은 정부 측에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하면서도 적절한 안보적 대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강화를 통해 수도권 방어에 나서는 게 효과적이란 주장을 펴고 있지만 이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많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이에 대해 "국민 입장에서는 안보를 위해선 단 하나의 오차도 인정할 수 없다"면서 "북한이 고각도로 미사일을 발사할 수도 있어 여러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야당이 현실적이지 않은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라면서 "여론조사에서 사드 배치 찬성 의견이 높다는데 그 함의를 보면 야당이 주장하는 것에 대해 국민은 선뜻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중국과의 관계를 고려해 사드 배치를 철회할 경우 미국과의 관계는 어떻게 할 것이냐는 현실적 문제도 있다. 이미 합의한 내용을 뒤집는 것인 만큼 미국과 외교관계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는 것이다.

때문에 국민의당은 당초 안철수 전 대표가 주장했던 '사드 배치에 대한 국민투표 실시'에서 '사드 배치 결사 반대'로 수정했다가 최근들어서는 정부의 의사 결정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선회하는 분위기다. 국민의당 국방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중로 의원은 이날 "사드 배치로 인한 신냉전 체제를 고려한다면 정부의 의사결정 과정은 신중했어야 하는데 결정도 부지도 갑작스레 발표했다"고 정부 의사결정 과정 비판에 무게를 뒀다. 이런 가운데 향후 국민의당이 여론의 추이에 따라 당론을 변경할 가능성을 점치는 시각도 있다.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지난 10일 사드 국민투표를 들고 나왔다가 지난 14일엔 "나와 다른 판단을 틀린 판단으로 보지 않는다""폭넓은 논의가 있을 때 견해는 바뀔 수 있다"고 발언했다.

추적사건25시 취재2부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국회소식

Total 6,988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