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여간 부산‧인천‧여수광양‧울산항만 안전사고 285건 사망 2명, 부상 283명 등 매년 안전사고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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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사건25시 작성일25-10-27 09:49 조회8회 댓글0건본문

[추적사건5시 엄대진 대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선교 의원(국민의힘, 경기 여주‧양평)이 부산‧인천‧여수광양‧울산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여간(2020~2025.9월 기준) 관할 부두 내 안전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20년 안전사고는 36건, 2021년 56건, 2022년 55건, 2023년 57건, 2024년 47건, 2025년 9월 기준 34건 등 매년 사고가 발생해 사망자는 2명, 부상자는 283명으로 조사됐다.
<최근 5년여간 부산‧인천‧여수광양‧울산항만공사 관할 부두 내 안전사고 현황>
(단위: 건)
구 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9월 | 합계 | |
부산‧인천‧여수광양‧울산항만공사 | 사망 | 1 | 0 | 0 | 1 | 0 | 0 | 2 |
부상 | 35 | 56 | 55 | 56 | 47 | 34 | 283 | |
합 계 | 36 | 56 | 55 | 57 | 47 | 34 | 285 | |
자료: 부산‧인천‧여수광양‧울산항만공사
기관별로는 부산항만공사가 2020년 18건, 2021년 34건, 2022년 33건, 2023년 39건, 2024년 26건, 2025년 9월 기준 17건 등 5년여간 총 16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특히 2023년 북항 7부두 71번 선석에서는 코일을 지게차로 이동하던 중 전도되며 카운터웨이트가 운전석을 가격해, 당사자는 이송 치료 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울산항만공사는 2020년 15건, 2021년 20건, 2022년 15건, 2023년 14건, 2024년 14건, 2025년 9월 기준 13건으로 총 91건이 발생했으며, 인천항만공사는 21건으로, 2020년 H빔 하강 작업 중 18m 높이에서 추락해 사망한 사례가 확인됐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2021년 1건, 2022년 3건, 2023년과 2024년 각각 1건으로 총 6건으로 나타났다.
관할 부두 내 안전사고 현황>
<최근 5년여간 항만공사별(단위: 건)
구 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9월 | 합계 | |
부산 항만공사 | 사망 | - | - | - | 1 | - | - | 1 |
부상 | 18 | 34 | 33 | 38 | 26 | 17 | 166 | |
합 계 | 18 | 34 | 33 | 39 | 26 | 17 | 167 | |
인천 항만공사 | 사망 | 1 | - | - | - | - | - | 1 |
부상 | 2 | 1 | 4 | 3 | 6 | 4 | 20 | |
합 계 | 3 | 1 | 4 | 3 | 6 | 4 | 21 | |
여수광양 항만공사 | 사망 | - | - | - | - | - | - | 0 |
부상 | - | 1 | 3 | 1 | 1 | - | 6 | |
합 계 | 0 | 1 | 3 | 1 | 1 | 0 | 6 | |
울산 항만공사 | 사망 | - | - | - | - | - | - | 0 |
부상 | 15 | 20 | 15 | 14 | 14 | 13 | 91 | |
합 계 | 15 | 20 | 15 | 14 | 14 | 13 | 91 | |
자료: 부산‧인천‧여수광양‧울산항만공사
이와 관련, 김선교 의원은 “최근 5년여간 각 항만공사의 관할 내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철저한 안전교육과 장비 점검, 표준 작업 지침 준수,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등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 소중한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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