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경상북도,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산업 경쟁력 선점 박차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3-06-01 18:50

본문

경상북도,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산업 경쟁력 선점 박차

- 올 하반기 본격 실증 착수 대비 규제자유특구 전체회의 개최 -

- 경북도‧경산시‧경북테크노파크‧특구사업자 원팀 이뤄 지역 주력 산업화 총력 -

경북도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대구인터불고호텔 및 경산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에서 중소벤처기업부, 경산시, 경북테크노파크, 특구기업, 협력기관 관계자 및 전문가 등과 함께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 전체 워크숍」을 개최했다.

9d2a86520583ace82fa46e598ae0b0ef_1685612981_674.jpg

이번 워크숍은 지난해 8월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지정 이후, 무선충전 특구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기 지정 특구의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실무진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올 하반기 빠른 실증 착수를 위한 네트워킹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1일차에는 무선충전 특구 추진현황과 향후 운영방향, 특구 운영 노하우 공유 등을 시작으로 특구사업 관계자 실무 네트워킹 및 분과별 실증착수계획을 논의했다.

2일차는 특구 실증사업 현장인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경산)에서 안전점검위원회 위촉식 및 제1차 회의와 실증 현장 방문 등이 이뤄졌다.

경북도는 특구 기간 동안 안전한 실증과 체계적인 관리‧감독을 위해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 안전점검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 1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안전점검위원회는 지자체, 소방 ·안전, 무선전력전송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특구 실증 전 과정에 사업별 안전관리 확인, 안전대책 현황 모니터링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는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 강화로 내연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커져가는 무선충전 산업을 지역 내 집중 육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주유소를 비롯한 교통요지에 고출력 무선충전, 유선충전기 연계형 무선충전, 초소형 전기차 무선충전 실증 등을 통한 전기차 이용자의 편의성 강화,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준 마련을 핵심내용으로 하고 있다.

경북도, 경산시, 경북테크노파크, 특구사업자가 원팀이 되어 빠른 실증착수를 위한 준비를 검토하고, 특구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무선충전 산업 경쟁력 선점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특구 초기단계부터 관계부처, 연구기관 및 기업들과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경산·영천·경주의 자동차 소재·부품 클러스터와 연계해 내연차의 미래차 산업 전환과 무선충전 신 산업생태계 조성 등 후속 정책사업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특구 참여기업인 김윤성 그린파워 이사는 “미국 등 선진국은 이미 전기차 무선충전 기준을 정립하고 산업 육성에 매진하고 있는 반면, 국내에는 아직까지 무선충전 기준이 부재해 산업화에 애로를 겪고 있다”며 “무선충전 특구 실증을 통해 안전성 확보는 물론, 국내 실정에 맞는 기준 마련과 산업 활성화로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회를 만들어 가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혁준 경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은 “경북은 이미 배터리, 헴프, 지능형 친환경 물류 규제특구 운영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산업 생태계 구축의 유전자(DNA)를 갖고 있다”며 “무선충전 특구에서도 성공의 방정식을 이어 경산이 국제적 전기차 무선충전의 메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특별취재

Total 1,440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