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광주시·전라남도, 원팀으로 반도체 인재양성 총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2-12-06 17:00

본문


광주시·전라남도, 원팀으로 반도체 인재양성 총력

- 대학교육청 등과 인재육성위 출범…공동캠퍼스 등 협력 강화 -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광주전남 반도체 산업육성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원팀’을 이룬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각급 교육기관과 손을 맞잡고 대한민국 반도체 인재양성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6일 광주테크노파크에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박창환 전남도 정무부지사, 양향자 국회의원, 정성택 전남대 총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전남 반도체 인재양성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7b38dd883ef3db2d59ec8cee9a01ea57_1670313607_7454.jpg

인재양성위원회는 지역 인재양성을 책임지는 각급 교육기관 인사로 구성됐다.

정성택 전남대 총장이 위원장을 맡았고, 시도 교육감, 광주대남부대동신대목포대순천대조선대호남대한국에너지공대조선이공대광주폴리텍대 등 지역 대학 총장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앞으로 글로벌 반도체산업 경쟁에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석박사급, 학사급, 실무급, 창업에 이르기까지 전반적 인재양성 방안과 교육기관 간 협력방안 등을 중점 논의할 계획이다.

정성택 위원장은 “경쟁력 있는 반도체산업 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해 인재를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미래의 먹거리, 반도체산업을 주도할 핵심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해 국가 산업과 지역사회 발전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이어 “맞춤형 교육모델을 개발해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에 따른 필요 인력을 적기에 공급하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재양성위원회는 앞으로 대학별, 학과별로 흩어져 운영되는 커리큘럼을 한데 모아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교수진, 교육시설, 연구시설 등을 통합 운영하는 공동캠퍼스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반도체 특성화대학(원) 지정, 반도체 인재양성 허브 구축 등 각종 공모사업에도 지자체대학교육청기업 간 협력기반을 강화하는 등 지역 역량을 모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출범식에서 양향자 국회의원은 “인재 육성과 함께 더욱 중요한 것은 첨단산업클러스터의 유무”라며 “지역 출신 훌륭한 인재가 수도권으로 몰리고, 수도권 인재가 해외로 빠져나가는 현실에서 우수한 지역 인재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탄탄한 산업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일자리, 주거, 교육, 의료, 교통, 문화, 6가지의 정주 여건이 함께 갖춰졌을 때 비로소 살고 싶은 도시가 되고, 인재양성정책도 실효를 거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창환 부지사는 “광주전남은 우수한 여건을 갖춘 반도체 특화단지의 최적지”라며 “반도체 전문인력을 장기적으로 양성해 지역 반도체 산업 발전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시장은 “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반도체산업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반도체 특화단지를 유치하기 위해 광주전남이 원팀으로 역량을 결집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전문인력 확보 여부가 중요한 평가요소인 만큼 출범식을 계기로 반도체 인재양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추적사건25시 유규상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시사종합

Total 5,04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