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평동어촌계,「울산광역시 리빙랩 사업」결과에 따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서용덕기자 작성일 21-11-30 22:31

본문

노노케어사업단 발족 및 마을리빙센터 설립 추진

- 이선호 울주군수, 서생면 평동마을 마을리빙센터 선도사업 지역지정 약속

- 울산민관협치지원센터, 서생면에 마을활동가 파견, ‘마을형 민관협치 모델구축

79d202ed9568c323acf04834ac0f54aa_1638278941_4135.jpg

울주군 서생면 평동어촌계(어촌계장 고수성)가 울산광역시의 2021 지역사회 문제해결 사회혁신 리빙랩공모사업 결과에 근거해서 평동마을 노노케어사업단(단장 조향숙 사회복지학 박사)’을 발족했다. ‘어촌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모델 개발 및 주민조직화라는 명칭으로 수행한 이 사업의 핵심은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117일부터 8일까지 양일 간 65세 내외 주민 2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소득과 건강, 주거, 교육, 돌봄, 일자리, 대중교통 등 삶의 문제와 직결되는 현실을 파악한 후 해법을 마련해서 주민들 스스로 수행하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이다.

  79d202ed9568c323acf04834ac0f54aa_1638279000_7772.jpg

인터뷰 결과, 평동마을 고령층 주민들에게서 고혈압과 관절질환이 눈에 띄게 나타났는데 대부분 혈압약과 위장약, 두통약, 진통제 등을 복용하고 있었다. 국민건강보험이나 의료급여, 민간실비보험 등을 통해 잦은 병원 진료를 받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돈 벌어서 병원 준다고 말 할 만큼 빈도수가 높다. 약물 오남용과 함께 급성기질환이나 만성질환의 경우 중복되는 약물이나 약물 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없었다. 과잉진료도 의심된다.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무통주사와 물리치료로 버티는 비중도 높게 나타났다.

  79d202ed9568c323acf04834ac0f54aa_1638279021_3913.jpg

그나마 마을 인근에는 병원이나 의원, 약국마저 없어서 40분마다 한 대 씩 다니는 시내버스를 타고 온양읍이나 온산읍까지 왕래해야 한다. 서생면 종점에서 다시 마을버스로 갈아타고 기장군에 소재하는 병원에 가는 주민들도 있었다. 버스를 놓치면 정류장에서 속절없이 기다리며 시간을 보내야 했다. 몸이 잠깐 불편하면 자녀들에게 의지하지만 돌봄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때는 그럴 수도 없었다. 정보도 부족하지만 요구되는 서류가 너무 많아서 포기하는 경우도 허다했다. 서생면에는 방문요양기관도 없다. 거리가 멀고, 인구가 적은 지역에는 민간기관이 들어오질 않는 것이다.

 

노후 대책에 대해서는 어떤 기대와 희망도 가지기 어렵다고 밝혔다. 소득보장 정책이나 노인 정책, 각종 사회서비스에 대한 정보도 접하기 어려웠다. 고령층 주민들, 그 중에서도 여성들의 경우 문맹으로 인해 글을 읽거나 쓸 수 없는 경우가 태반이다. 그 흔한 편의점과 슈퍼마켓조차 없어서 생필품을 구하기도 어렵다. 자녀들에게 택배를 보내려 해도 과정이 복잡해서 남의 손을 빌려야 한다. 글을 쓰고 읽을 수 없는 주민들은 쇼핑이나 은행 업무, 행정복지센터에 가는 것도 부담스러워 했다. 이런 문제들은 대개의 농산어촌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국가에서 저출생 고령화에 대한 수많은 대책을 내놓고,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농산어촌 지역 주민들에게는 그림의 떡과 같다.

 

평동마을 주민들은 울산광역시가 지원하는 이번 리빙랩 사업을 통해 자신들이 겪고 있는 문제와 현실을 확인한 후 스스로 해법을 모색하기로 했다. 어촌계 건물 2층을 리모델링해서 마을리빙센터를 설치하고, 복지와 보건·의료, 주거, 교육 등 미흡한 사회서비스 전달체계를 마을 안에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노노케어사업단을 통해 고령층 주민들이 서로 돌보는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요양보호에 준하는 노동의 대가로 케어수당도 지급할 계획이다. ICT(정보통신기술)를 기반으로 방문 요양서비스와 방문 간호서비스도 통합해서 제공한다. 나아가 마을주치의 사업과 방문약사(약료)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취약한 행정서비스 지원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행정서류들을 멀리 떨어진 행정복지센터에 가지 않아도 발급받을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를 울주군에 요청할 계획이다. 택배나 등기 등 우체국 업무도 대행한다. 현금을 주로 사용하는 고령층 주민들의 특성을 고려해서 현금인출기도 설치한다. 생필품을 구매하거나 구매 대행할 수 있는 마켓기능도 연계한다. 특산품인 전복과 돌미역, 성게알을 포장·판매하는 어촌형 6차산업을 활성화해서 마을일자리도 만들고, 유통 수익 일부는 모든 주민들에게 마을형 기본소득으로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바다에서 나는 수산물은 공유자원이기 때문이다.

 

한편 이선호 울주군수는 앞서 1124()에 진행한 평동어촌계 대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이번 조사결과와 주민들의 실행 의지를 확인한 뒤 평동마을을 ‘2040 울주군 권역별 발전전략에 근거해서 마을리빙센터 선도사업 지역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울산민관협치지원센터의 이철호 센터장은 현재 센터 내 마을혁신연구소 사업의 일환으로 마을 활성화 전략 연구사업(서생면)’을 진행 중이며, 지역사회복지 정책에 밝은 마을활동가를 파견해 마을형 민관협치 모델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라면서 이 모델이 완성되면 다른 지역에도 농산어촌형, 도시형 등 그에 맞는 모델로 확산시키고, 주민과 관공서가 서로 협치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시사종합

Total 5,04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