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김병욱 의원, 「해저광물자원 개발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2-06-22 21:23

본문


[추적사건25시 양동주 기자]

김병욱 의원, 「해저광물자원 개발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 ‘해상 탐사로 인한 어민 피해 최소화’ -

6992af0d89f1167dbcebf2a564db767e_1655900539_8933.jpg

국민의힘 김병욱 국회의원(포항시남구울릉군)은 22일 해저조광권자가 해상 탐사 시 탐사 일정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알려 어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는 내용의 ‘해저광물자원 개발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법은 해저조광권자가 해저광물을 탐사·채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인정(認定)을 받아 타인의 토지를 사용하거나 수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한국석유공사는 해당 법을 근거로 동해 일대에서 해상에서 석유 탐사를 추진 중에 있다.

그런데 문제는 해상 탐사 과정에서 어민들이 설치한 어구·어망 등이 손상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포항 구룡포 앞바다에서 진행된 석유탐사 과정 중 홍게잡이 어선들이 설치해둔 부이가 잇달아 손상되고 수심 깊은 곳에 설치해둔 어구까지 분실되어 어민들이 상당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사례가 나타나기도 했다.

이에 김 의원이 발의한 ‘해저광물자원 개발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해저조광권자가 해저광물을 탐사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구역에 어업권, 양식업권 등의 권리가 설정된 자에게 탐사 일정에 관한 사항을 통지할 것을 의무화하여 어민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것이다.

김병욱 의원은 “국가의 미래를 위해 해상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탐사도 중요하지만 탐사지역 일대에서 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보호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탐사 일정을 사전에 통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탐사 작업 중에도 어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해서 강구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국회소식

Total 6,432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