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김정은, 북한군부 자기사람으로 40% 교체

페이지 정보

작성자권병찬 작성일 15-07-16 05:38

본문

김정은, 북한군부 자기사람으로 40% 교체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군부에 대한 사정의 칼날을 쉬지않고 휘두르고 있다. 국가정보원은 14일 국회보고에서 북한 내부 동향과 관련해 "김정은 집권 후 군부의 40% 이상이 교체됐다"고 밝혔다. 이는 당과 정권기관의 간부급 인사들에 대한 교체가 20~30% 선에서 이뤄졌던 것에 비하면 상당히 높다. 이런 수치는 김정은 시대 군부 주요 인사들의 잦은 교체를 통해서도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 


특히 군 인사는 자연스러운 퇴진이 아닌 숙청과 처형 등에 따른 결과물이었다는 게 김정은 시대의 특징이다. 김 제1비서는 201112월 집권 후 7개월여 만에 당시 군부 최고실세이자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측근이던 리영호 총참모장을 숙청했다. 리영호 숙청은 젊은 김 제1비서가 한동안 아버지 시대의 간부들을 당분간 유지시킬 것이라는 관측을 깬 의외의 사건이었다.

swoeh.jpg  


우리의 국방장관격인 인민무력부장의 경우 현직인 박영식을 빼면 김정은 집권 후 벌써 5명이나 그 자리를 거쳐갔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집권 17년간 4명의 인민무력부장만을 기용했던 것에 비춰보면 김 제1비서가 군부를 집중 견제하고 있음이 분명해 보인다. 특히 국가정보원이 처형을 공식 확인한 현영철 전 인민무력부장의 경우 군 간부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총살되는 등 숙청 자체를 통해 군에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한다. 


숙청이나 처형 등이 아니더라도 군 장성들의 계급이 수개월 사이에 2~3계단을 수시로 오르내리기도 했다. 북한 전문가들은 김 제1비서가 사소한 잘못으로도 인사조치를 취해 군부의 기를 꺾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제1비서가 군부에 유독 냉혹한 이유는 그만큼 북한 최고 권력 교체기에서 군부의 권력이 막강했다는 것을 반증한다. 


'선군정치'를 표방해 군을 최대치로 키우려고 했던 김정일 국방위원장 시절엔 군은 그 자체로 최고 권력 기구였다. 그러나 불과 2~3년의 후계자 시절을 거치며 권력 기반을 공고히 다지지 못한 김 제1비서의 입장에서는 막강해진 군은 가장 큰 위협요인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국가정보원 역시 김 제1비서의 군에 대한 사정이 지나치게 비대해진 군부의 세력화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권병찬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 21대 대선 출마했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총재 ‘송진호’ 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0일 서울지방법원에 따르면 지난 21대 대선 때 '전과 17범 대선 후보'로 기호 8번으로 출마해 세인의 관심사였던 미라클시티월드그룹 송진호 총재를 사기 등 혐의로…

  • 바닷가 상인들, 불친절 서비스 자정 결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속초에서 바닷가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불친절 서비스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이는 지난 6월 26일 한 유튜브 영상이 점화점이 되어 여론이…

  • 내란특검, 윤 소환 불응에 강제구인 수사 방침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의 소환에 계속 불응하자 이에대해 ‘강제구인’을 시사했다.윤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 이후 11일 내란 혐의…

  • 조국혁신당, 李 정부 검찰 인사에 비난의 화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조국혁신당이 지난 2019년 3월경 긴급출국금지를 받아 2021년 재판에 넘겨진 ‘김학의 전 차관’ 출국 위법 조치 혐의 관련해 자격모용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대법원에…

시사종합

Total 5,192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수도권 부동산 외국인 취득, 2년간 실거주 등 사전 허가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간 외국인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을 취득해 국민 여론이 곱지않았는데 정부가 1차로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 오는 26일부터는…

  • 전한길, 국힘 전대 출입금지에 “언론 탄압” 반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8일 국민의힘 8·22 전당대회 대구·경북 첫 합동연설회에서 김근식 경선 후보가 정견 발표 시간 중 ‘계엄 옹호’ 관련해 언론인으로 비표를 받아 참석했던 전…

  • 국세청, 고액취득 유튜버 집중 과세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국세청이 고액 취득 유튜버 67명을 조사해 해당 사업자가 모든 사업의 …

  • 與 내란진상조사단, '내란 10대 의혹' 특검에 촉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더불어민주당 내란진상조사단(단장 추미애 간사 박성원)은 그간 ‘내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내란 10대 의혹'을 제기하며 조은석 내란특검에 철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