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대한민국국회,「2024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GPN) 회의」참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양동주기자 작성일 24-04-05 18:23

본문

[추적사건25시 양동주 기자] 

446d8b42e6e32d1c0aa7c800613f764e_1712308876_2787.jpg

황현정 OECD 한국·스웨덴 데스크 이코노미스트 면담

대한민국국회(국회의장 김진표)43()부터 4()까지 이틀간 프랑스 리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의회연맹 공동 주최로 열린 2024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GPN) 회의에 참석했다. 대한민국국회에서는 고용진 의원(대표단장, 더불어민주당)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이 대표단으로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별 세션을 포함한 총 8개 세션에서 우크라이나 의회 내 OECD 친구그룹 출범 글로벌 경제 전망 OECD 무역전략 인공지능(AI) 거버넌스와 OECD의 역할 2022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2022) 결과 지구의 3중 위기(기후변화·생물다양성 손실·환경오염) 등을 의제로 논의를 진행했다.

3() 우리 대표단은 글로벌 경제 전망4개 세션에 참석 클레어 롬바델리 OECD 수석 경제학자,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 줄리아 닐슨 OECD 무역농업국 부국장 등의 발제를 청취하고 각국 의회 대표단과 론을 했다. 세션에 앞서 우리 대표단은 황현정 OECD 경제국 ·스웨덴 데스크 이코노미스트와 양자 면담을 갖고 통화긴축과 지정학적 안 등 글로벌 경제의 주요 리스크 요인과 대한민국의 입법·정책적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4()에는 지구의 3중 위기3개의 세션과 민주주의 강화에 관한 특별세션에서 조 틴달 OECD 환경국 국장, 파브리치아 라페코렐라 OECD 사무차장 6명의 전문가 발제를 청취하고 각국 의회 대표단과 토론에 참석했다. 고용진 단장은 지구의 3중 위기와 관련해 탄소중립기본법,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관련 정책 등 지구의 3중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대한민국의 다양한 입법·정책적 지원 내용을 소개했다. 고 단장은 글로벌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OECD 각국 의회의 선도적 역할과 협력관계 구축 강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OECD 글로벌 의회네트워크(GPN) 회의OECD 사무국이 세계 경제 관련 요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구성한 회의체로, 매년 OECD 본부(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고 있다.

대한민국국회는 앞으로도 동 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석해 대한민국의 우수한 ·정책 사례를 소개하는 한편, 각국 의회 대표단과의 심도 있는 논의를 해 당면한 세계 경제 이슈에 관한 논의와 협력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국회소식

Total 6,46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