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장일영 의원,尹 정부 임명한 공공기관 상임감사 ‘낙하산’, 전문성 없다며 스스로 '낙제점'줘

페이지 정보

작성자김경성기자 작성일 24-10-28 17:22

본문

[추적사건25시 김경성 기자]


51a477517155de31d407c44b25d8ef34_1730103724_6688.jpg

정부 임명한 공공기관 상임감사 낙하산’ 전문성 없다며 스스로 낙제점

지난 8월 기획재정부 59개 공공기관 상임감사 직무수행실적 평가 발표

직무수행실적평가서낙제점받은 상임감사 9·국민의힘 연관 깊어

정일영 의원, “기획재정부 장관, 전문성 없어도 다방면 경험으로 공공기관 운영에 도움 된다고 답변, 어떠한 근거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한 것인지 철저히 따져 물을 것.”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국회의원(인천 연수을)이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2023년도 공기업·준정부기관 상임감사 직무수행실적 평가>를 분석한 결과 소위 정부 낙하산 인사로 비판받는 상임감사 대다수가 전문성 평가에서 사실상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운영법 제36조에 따라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59개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상임감사 등을 대상으로 직무수행실적을 평가했다상임감사는 공공기관운영법에 따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기획재정부 장관이 임명하게 돼 있다

평가대상은 지난해 12월 기준 임용된 지 6개월이 지난 공공기관의 상임감사 등이며 평가단은 기획재정부 장관이 위촉한 대학교수 등 외부 인사 10명으로 구성됐다.

직무수행실적 평가방법은 상임감사 전문성 확보, 상임감사의 윤리성 및 독립성 확보, 내부감사 운영성과 및 사후관리의 적정성 등으로 구성됐으며 이렇게 합산된 점수는 4개 등급(A(우수), B(양호), C(보통), D(미흡))으로 측정됐다.

우선 평가단은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상임감사·감사위원에 대해 C등급을 측정했다. 그런데 해당 공사의 상임감사로 있는 이태용씨에 대해서는 기관의 신뢰성 있는 재무정보 등을 위한 상임감사의 지원과 독려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상임감사로서 책임감이 전무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태용 감사는 지난 대선, 윤석열 대통령 후보의 당선을 위해 가족까지 동원해 지지 릴레이 영상을 앞장서 제작한 바 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노력 등을 인정받아 상임감사 자리에 임명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다음으로 한국전력기술 상임감사·감사위원에 대해서는 A등급을 측정했지만 해당 기관의 상임감사인 윤상일씨에 대해서는 기관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사회현안에 대한 이해도 등 전문성 영역에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전문성이 없다는 것을 지적한 셈이다. 윤상일 상임감사는 과거 한나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낸 적이 있어 대표적인 낙하산 인사가 아니냐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 밖에도 주식회사 SR(C등급) 상임감사 A(대통령경호처 출신)에 대해서는 전문성 지수 부족’, 한국수력원자력(B등급) 상임감사 B(국민의힘 지역구 사무국장 출신)에는 실적이 저조하므로 개선 필요’, 주택도시보증공사(B등급) 상임감사 C(국민의힘 국회의원 출신)에는 주택보증 업무에 대한 상임감사 전문성 제고 필요등 공공기관의 상임감사로서 업무능력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잇따라 나왔다.

정일영 의원은 지난 10일 국정감사에서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 등을 거친정부 낙하산 인사175명 중 직무 연관성이 있는 자는 겨우 32명에 불과했다는 점을 강하게 질타했다.”이번 상임감사 직무수행실적 평가를 통해 그간 낙하산 인사에 대해 많은 국민께서 우려하시던 일이 결국 현실이 돼 버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일영 의원은 낙하산 인사를 원천 차단하겠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께 한 약속을 더는 찾아볼 수 없게 됐다.”라며 공공기관 임원의 전문성은 기관의 운영성과는 물론 국익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이러한 전문성 없는 특혜 보은 인사는 반드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일영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전문성이 결여된 공공기관 낙하산인사에 대한 질의에 최상목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문성도 전문성이지만 여러 가지 분야에서의 경험이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어떠한 근거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한 답변인지 오는 종합국정감사에서 철저히 따져묻겠다.”고 말했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 10대 남, 尹 퇴진촉구 집회에서 "시끄럽다"며 참가 여성…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렇잖아도 국내가 여야의 정쟁으로 내내 시끄러운 차에 돌연 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이해할 수 없는 ‘비상계엄선포’사태는 국민들의 원성을 끌어내 나라 곳곳에서 대…

  • 20년 간 청소년 흡연·음주율 대폭 줄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2일 질병관리청과 교육부는 올해 20주년을 맞은 ‘청소년건강행태조사’ 2024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지난 20년 동안 청소년의 흡연, 음주, 신체활동은…

  • 법원, 이재명 ‘위증교사 사건’ 생중계 않기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33부(재판장 김동현)에 따르면 오는 2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위증교사 사건’의 1심 선고 재판 관련해 이번에도 생중계를…

  • 스틱커피 속 벌레 우려먹은 시민 경악!

    [추적사건25시 특별취재부]지난 26일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P오피스텔에 사무실을 둔 L씨(남·70)는 D커피사에서 제조하는 1회용 스틱커피 애호가로 늘 스틱에 들어있는 가루커피를 물을 …

국회소식

Total 6,746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